세계일보

검색

탄력받은 3야 “좌고우면 않겠다 … 탄핵안 반드시 가결”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4 18:53:37 수정 : 2016-12-04 22:05:0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비박계 향해 표결 동참 압박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4일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회의체인 비상시국위원회가 사실상 오는 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안 표결에 동참하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히며 “좌고우면하지 않고 탄핵안 표결을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박계를 향해 탄핵안 부결 시 민심의 분노가 대폭발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하며 탄핵안에 찬성표를 던져달라고 강하게 압박했다.

탄핵안 발의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탄핵추진실무단장(오른쪽), 국민의당 김관영 탄핵추진단장(가운데), 정의당 이정미 탄핵추진단장이 3일 새벽 국회 의안과에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제출하고 있다. 탄핵소추안에는 민주당 121명, 국민의당 38명, 정의당 6명, 무소속 6명 등 171명이 서명했다.
연합뉴스
민주당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비박계 결정에 대해 “상식적이고 당연한 결과”라며 반기며 “여·야 정치권은 모두 국민의 뜻을 겸허히 따르고, 국민만 바라보며 대통령 탄핵에 나설 것을 재차 촉구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이용호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촛불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여 박 대통령을 만나지 않고 탄핵에 동참하겠다고 한 것을 환영한다”며 “부결될 가능성이 높았던 지난 2일 탄핵안을 처리하지 않고 비박을 기다려 9일에 표결하자고 한 국민의당의 결정은 옳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야당들은 비박계가 박 대통령의 퇴진일정을 놓고 여야 간 협상을 촉구한 것에 대해선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협상의 여지는 없다”고 일축했다.

야당들은 또 탄핵안 가결을 위해선 비박계가 표결에 참여하는 수준을 넘어 적극 찬성 투표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야당·무소속의 (탄핵 찬성) 172표는 어디 안 간다. 결국 새누리당이 판단하고 결단해야 한다”며 “대통령 탄핵이 부결되면 1000만명이 촛불을 들고 나올 텐데 (비박은) 자신 있으면 부결시켜 보라”고 경고했다. 5일 당대표 취임 100일을 맞는 추미애 대표도 이날 ‘취임 100일 메시지’를 통해 “지나온 100일보다 앞으로 남은 5일이 더욱 중요하다”며 “민주당은 흔들림 없이 국민만 믿고 국민과 함께 ‘즉각 퇴진’, ‘즉각 탄핵’의 역사적 대장정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야권의 탄핵 공조를 더욱 튼튼히 세우고, 새누리당 의원들께는 마지막까지 민심과 양심에 따른 역사적 동참을 간곡히 호소하겠다”고 덧붙였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 “비박계가 4월 퇴진론을 대통령이 수용하더라도 탄핵에 동참하겠다고 밝힘을 환영한다”며 “232만 촛불과 국민 분노를 확인했다면 새누리당 친박, 비박 가릴 것 없이 9일 탄핵열차에 동승하자고 호소한다”고 적었다.

김동진·이복진 기자 bluewin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