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산통보다 극심한 고통… 요로결석의 공포

입력 : 2016-10-20 21:22:56 수정 : 2016-10-20 21:22: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EBS1 ‘명의’ 21일 오후 9시50분 EBS1 ‘명의’는 가을철에 환자 수가 급증하는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본다.

소변이 만들어져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경로인 요로에 돌이 생기는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한다.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 소변을 만드는 신장에서 소변의 성분 중 일부가 침착되면서 결석을 만드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소변을 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결석이 생길 수 있다. 

21일 EBS1 ‘명의’는 가을철에 환자 수가 급증하는 요로결석에 대해 알아본다.
EBS 제공
보통 요로결석은 산통보다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많은 사람들이 공포를 느끼는 질환이다.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결석은 4㎜ 정도의 좁은 요관을 타고 방광까지 내려간다. 이때 결석이 요관에 끼면 결석을 내보내기 위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해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심지어 요관이 찢어지기도 한다.

박영욱씨는 집안일을 하던 중 요로결석으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느껴 응급실로 실려갔다. 숨도 제대로 쉬지 못할 만큼 심각한 상태였던 그는 응급처치로 통증을 가라앉혔지만, 언제 또 극심한 고통이 찾아올지 모른다. 요로결석은 환자의 50%가 5년 내 재발할 정도로 재발률이 높다.

극심한 고통을 유발하지 않고도 결석이 발견되기도 한다. 20년 전 신장 이식을 받은 김일용씨는 자다가도 5∼6번씩 화장실을 가는 증세가 생겨 병원을 찾았다. 검사 결과 방광에서 여러 가지 결석이 발견됐다. 원인은 신장 이식 수술 당시 신장의 요관과 방광을 연결하는 실이 녹지 않아 소변 안의 성분들과 결합해 돌 형태로 자라게 된 것이다.

요로결석을 진단받은 환자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물을 적게 마시고 간이 센 음식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결석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질환처럼 느껴지지만, 평소의 식습관과 긴밀한 연관이 있다. 또 짠 음식을 지속해서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염분 수치가 높아져 결석이 잘 생기는 환경을 조성한다. 비타민과 같은 영양제를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신장 기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결석이 생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권구성 기자 ks@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