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수술 못 받아 두 살배기 소아 숨진 전북대병원, 재발방지책 내놨지만…

입력 : 2016-10-20 10:17:00 수정 : 2016-10-20 10:17: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교통사고로 중상을 입어 전북권역응급센터를 찾은 두 살배기 중중외상소아환자가 제 때 수술을 받지 못해 결국 숨진 사건과 관련해 해당 병원이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중증응급환자에 대해 전문적이고 신속한 진료를 담당해야 할 병원측의 ‘떠넘기기식’ 행태로 인해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데다 진료체계의 심각성을 인지한 보건복지부가 권역응급센터 지정취소 여부 결정을 앞두고 있어 ‘여론 무마용’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강명재 전북대병원장은 19일 ‘응급실 진료시스템 개선방안’을 통해 “지역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중증응급환자들이 골든타임 안에 최상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진료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북대병원은 이를 위해 권역응급의료센터 시설 확충에 자체예산 150억원을 투입하고, 호출시스템 등 비상진료체계와 이송구급대를 비롯한 타 병원간 연계협력체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강 원장은 “시설개선을 통해 1년 365일 24시간 중증응급환자가 병원에 도착 즉시 소생, 응급수술, 중환자 관리 등 최적의 진료를 제공하는 시설·인력·장비를 갖출 계획”이라며 “그 일환으로 자체 예산 150억원을 투입해 현재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시설을 확충 보완 중이며 향후 외상·응급환자를 위한 혈관조영실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비상진료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주 진료과와 관련 진료과가 결정되는 즉시 당직전문의를 호출하고 환자 진료에 직접 참여하지 않으면 신분상 엄중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응급환자의 이송구급대와 타 병원간 연계협력체계에 대해서는 “지역내 응급의료진의 의료기능을 강화해 환자가 병원을 전전하거나 진료에 적절치 않은 병원으로 가는 사례를 줄여 수술에서 근본치료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원 의뢰시 해당 의견기관의 응급의료 책임자에게 환자 상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관련규정을 보완하고, 주변지역 응급의료기관과 신속한 연락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 원장은 “응급실 진료환경 개선사업을 추진중인 상황에서 내원한 중증외상 소아환자의 사망 사건이 발생해 안타깝고 유가족과 국민에 큰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하고 “사건 발생 직후 TF팀을 만들어 문제점을 파악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해결책 마련에 중지를 모아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전북대병원은 지난 달 30일 외할머니(72), 누나(4)와 함께 횡단보도를 건너던 A군(2)이 견인차에 치여 이송돼 응급실에 도착했으나 수술실이 없다는 이유 등으로 신속한 수술에 돌입하지 못했다. A군은 전남대병원과 을지대병원 등 13개 병원을 수소문한 끝에 가까스로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았지만 결국 숨졌다.

보건복지부는 A군의 치료와 이송과정의 문제점 파악에 나서 전북대병원 등에 대해 권역응급의료센터 취소를 검토하고 나섰다. 20일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열어 지정 취소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전북대병원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에서 취소될 경우 병원의 위상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예산 등 각종 지원이 중단되고 진료수가가 낮아지게 된다.

전주=김동욱 기자 kdw763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