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한국뇌연구원 ‘마우스 뇌병원’ 문 연다

입력 : 2016-07-29 03:00:00 수정 : 2016-07-28 10:01: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뇌 연구 분야에 국내 최대 규모인 실험동물센터가 다음 달 문을 연다.

한국뇌연구원(원장 김영진)은 실험동물센터 행동분석구역 장비 구축을 마치고 8월부터 본격적인 실험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

2개 층에 3760㎡ 크기인 실험동물센터는 청정사육시설, 행동분석구역, 영상분석·촬영구역, 질환모델구역 등 뇌 질환 모델동물 개발∼청정 사육∼행동분석을 한 곳에서 하는 원스텝 인프라를 갖췄다.

또 마우스 등 소형 동물을 2만8000마리 이상 수용할 수 있다. 2014년 12월 준공 후 1년 8개월 만에 3500∼400마리를 사육 중이다. 실험동물이 대부분 마우스여서 마우스 클리닉 또는 마우스 병원이라고 한다.

핵심 시설인 행동분석구역은 정상 실험동물과 뇌 질환에 걸린 실험동물 행동을 정밀하게 비교·분석하는 곳이다.

학습, 기억, 치매, 중독, 보상, 불안, 우울증, 운동, 신진대사 등 뇌 기능과 신체활동을 분석하는 실험장치를 다양하게 갖췄다.

운동능력측정시스템, 대사량측정시스템, 치매·학습장애를 연구하는 수중미로실험장치, 중독 증상을 다루는 자가약물주입장치, 불안 연구에 사용하는 고위 플러스 미로 실험장치, 우울증 측정용 강제수영장치 등이 있다.

또 실험동물이 움직일 때 진동 패턴을 자동 분석해 뇌 기능 이상 여부를 측정하는 전임상특수행동분석장치(LABORAS)를 연말까지 구축한다.

이 장치로 실험동물에게 아무런 영향 없이 7일 이상 행동을 분석할 수 있다.

최영표 실험동물센터장은 “행동분석을 본격 운영해 실험동물에 대한 원스텝 융·복합 뇌 연구 지원시스템 구축에 한 걸음 더 나아가게 됐다”며 “다른 대학, 연구소 뇌과학자도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