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인터넷 방송서 바나나 먹지마"… 지나친 검열 비판 여론도

입력 : 2016-05-08 11:27:26 수정 : 2016-06-01 20:14: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 당국이 최근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 도중 바나나를 먹거나 스타킹을 입는 행위를 전면 금지했다. 이같은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는 국가의 ‘사상안보’를 위협하는 부적절한 행위라는 이유에서다.

7일(현지시간) 인디펜던트와 텔레그래프 등 영국 매체에 따르면 중국중앙방송(CCTV)은 최근 당국이 선정적인 표정이나 자세로 바나나를 먹거나 스타킹·서스펜더를 입는 장면을 인터넷·모바일에 내보내는 행위를 금지했다고 보도했다. 앞서 중국 문화부는 도우TV나 판다TV, YY, 후야 등 자국 내 모든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을 상대로 "저속하고 폭력적이거나 음란한 콘텐츠" 방영을 방조하거나 부추겼는지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CCTV 캡처
이는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지난달 19일 “인터넷 공간이 엉망진창으로 변하거나 인터넷 생태환경이 악화하면 인민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인터넷 검열 강화 방침을 시사한 뒤 나온 것이다. CCTV에 따르면 인터넷 라이브스트리밍 시청자의 30∼40%는 학생들이고 이들의 77%는 남성이다. 현지 언론은 라이브스트리밍 시청자의 26%가 18세 이하 미성년자이며 방송을 진행하는 BJ의 60%가량이 22세 이하라고 전했다.

하지만 중국에선 당국의 지나친 인터넷 검열에 대한 반발 기류도 느껴진다. 한 네티즌은 “바나나를 언제, 어떻게 먹는 게 선정적인지 누가 판단할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또 다른 시청자들은 "남자가 바나나를 먹어도 법에 저촉되나요?" "바나나 대신 오이를 먹으면 어떤가요?"라고 당국의 인터넷 검열 방침을 비꼬았다.

중국 CCTV 캡처.
중국에서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미디어 시장은 점차 커지고 있다. CCTV에 따르면 라이브 스트리밍 고정 시청자만 200만명이 넘는 BJ 장 키게의 경우 방송으로만 1년에 100만위안(약 1억7750만원) 이상 버는 것으로 추산된다. 또 사용자만 1억2000만명가량인 YY의 경우 나스닥에 상장된 이후 시가총액이 60% 급등한 59억위안(약 1조4725억원)으로 치솟은 것으로 전해졌다.

송민섭 기자 stsong@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