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위안부 먼저" "조건없이"…韓日정상회담 샅바싸움

입력 : 2015-10-02 18:36:01 수정 : 2015-10-02 22:10:1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韓·日 정상회담 개최 막판 진통… 기시다 日외상 개최 희망 피력에…
윤장관 “후속 협의 하면서 검토”… 양국 외무회담서 미묘한 온도차
한국과 일본이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첫 정상회담 개최를 놓고 막바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양국은 10월 말, 11월 초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의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시사해 온 만큼, 이 기간 한·일 정상이 첫 만남을 가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유엔총회를 계기로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간 한·일 외교장관회담에서도 양국 정상회담 개최는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
그러나 이번 회담에서 기시다 외무상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희망을 피력했지만, 윤 장관은 “(한·일) 양자 정상회담은 다음 단계에서 실무자 간, 국장급에서 후속 협의를 하면서 검토할 것”이라고 언급해 미묘한 온도차를 보였다.

우리 정부는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처음으로 만나는 만큼 아홉 차례에 걸친 국장급 협의에서 가시적 성과를 얻지 못한 위안부 문제에 실질적 진전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위안부 문제가 한·일 정상회담의 전제조건처럼 작용해 온 만큼 우리 정부는 정상회담 개최에 앞서 위안부 문제의 진전을 위해 일본 정부를 최대한 압박하는 모양새다. 박 대통령도 지난달 28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위안부 할머니) 이분들이 살아계실 때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해결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봉영식 아산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박 대통령이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말했듯 (정부는) 위안부 문제를 줄기차게 제기하고 있다”며 “(이것이) 정상회담의 목적이고, 일본의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하는 것은 진행형”이라고 분석했다.

반면 일본은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전제를 두지 말자는 입장으로 전해졌다. 이원덕 국민대 교수(국제학부)는 “일본은 중국과의 관계를 생각해 한국과 만나는 게 필요하지만 우리 정부가 요구하는 (위안부 문제란) 허들은 무리하게 넘지 않으려고 한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이번에 위안부 문제의 가시적인 진전이 없어도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에 한·일 정상 간 첫 만남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조세영 동서대 특임교수는 “이번 정상회담은 약식 정상회담”이라며 “(한·일이 위안부 문제란) 외교적 포석을 놓고 정상회담을 안 하고 있는 것은 서로한테 부담이 된다”고 말했다. 2일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집권 자민당 출신 오시마 다다모리(大島理森) 중의원 의장이 11일, 연립여당인 공명당의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가 7일 방한하는 등 한·일 정상회담 성사 분위기를 조성하려는 일본 측 노력도 감지되고 있다.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와 핵실험 감행을 시사하는 등 도발 위협을 계속하는 대목도 양국 정상 간 대면 필요성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 교수는 “북한 위협은 한·일 간에 안보협력의 필요성을 증대시키는 측면이 있어 양국 협력을 촉진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양국은 2일 백승주 국방부 차관과 하라다 겐지(原田憲治) 일본 방위정무관이 만나 적절한 시기에 한·일 국방장관 회담도 갖기로 합의했다.

염유섭 기자 yuseob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