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74년산 요하네스 밥티스타 과다니니 투린. 금호아트홀 제공 |
◆“악기는 동반자이자 목소리”
명필은 붓을 가리지 않는다지만, 음악가는 악기를 가릴 수밖에 없다. 권혁주는 “연주자에게 악기는 동반자”라고 말했다.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는 “바이올린은 내가 말하고 싶은 바를 말할 수 있게 하는 목소리”라고 정의했다. 그는 “목소리에 따라 말의 신뢰도가 달라진다”며 “연주자는 무대에서 악기로 말하니, 악기가 얼마나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겠죠”라고 되물었다.
바이올리니스트 김봄소리 |
사람 사이 궁합은 악기와 연주자에도 적용된다. 2011년 금호악기은행에서 과다니니 투린(1774년산)을 받은 김봄소리는 “처음 이 악기로 연주한 날을 잊을 수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금호아트홀에서 현을 긋는 순간 울림이 너무 좋고 깊어서 놀랐다”며 “몇 곡을 해봤는데 처음 쓰는 악기임에도 몸에 딱 맞는 옷같이 편하고 연주가 수월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기술적으로 문제있던 부분들이 어느 정도 보완될 만큼 차이가 대단했다”며 “신기하게도 쓸수록 더 많은 색깔들이 발견되고 소리가 깊어진다”고 전했다. 권혁주는 “같은 악기여도 연주자의 개성에 따라 소리가 달라진다”며 “내 경우 다른 바이올린을 빌려 연주하면 원 주인이 ‘분명히 그 악기 소리가 아닌데’라고 말하는 일이 많다”고 설명했다.
◆명품으로 남으려면 만듦새만큼 관리가 중요
첼리스트 김범준 |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
송은아 기자 sea@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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