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케리 "정세 불안하게 하는 北 행위 국제사회 용납안해"

입력 : 2015-05-17 19:03:04 수정 : 2015-05-17 21:38: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美 국무, 訪中 일정 마치고 서울로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이틀 일정의 한국 방문을 위해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케리 장관은 이날 저녁 서울 용산구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 주최 비공개 환영 만찬에 참석했다. 이어 18일 오전 청와대로 박근혜 대통령을 예방한 뒤 11시 윤 장관과 한·미 외교장관 회담과 공동기자회견을 갖는다. 오후엔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에서 ‘사이버 공간 및 사이버 안보에 대한 미국의 입장’이라는 주제의 강연 일정 등을 소화하고 미국으로 떠난다. 케리 장관의 방한은 지난해 2월 이후 1년 3개월여 만이다.

윤 장관과 케리 장관은 이번 회담에서 다음 달 중순으로 예정된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의제를 조율하고 북핵·북한 문제, 동북아 정세, 범세계적 협력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이번 회담은 북한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 숙청·처형설 제기,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상사격 등으로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열린다.

방한에 앞서 중국을 방문한 케리 장관은 16일 베이징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한 뒤 공동 기자회견에서 “정세를 불안하게 하는 북한의 행위는 국제사회의 기준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며 북한의 SLBM 시험발사를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북한의 SLBM 위협에 대한 한·미 양국의 공동 대응이 강화될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번 회담과 관련해 “한·미 간 연합방위 태세와 굳건한 공조 등을 재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 핵협상 타결 후 이뤄지는 이번 회담에서는 정체 상태인 북핵 6자회담을 진전시킬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케리 장관은 이란과 주요 6개국(유엔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미·중·러·영·프랑스) + 독일) 간 핵 협상 타결 주역이다.

아산정책연구원 제임스 김 연구위원은 “이 시기에 이 지역(동북아)을 방문하는 것은 6자회담을 어느 정도 움직이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하고 기대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방미, 미·일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한 설명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청중·염유섭 기자, 워싱턴·베이징=박희준·신동주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