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밤잠 부르는 음식 이어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에 무리 없는 야식 보니 '대박'

입력 : 2015-04-03 23:21:58 수정 : 2015-04-03 23:21:5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밤잠 부르는 음식 밤잠 부르는 음식 밤잠 부르는 음식 밤잠 부르는 음식
밤잠 부르는 음식 이어 비만으로 인한 다이어트에 무리 없는 야식 보니 '대박'

일반적으로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짠 음식을 즐겨 먹으면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높아져 단맛 음료의 섭취량이 늘고 과체중ㆍ비만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필라델피아의 식품영양학 박사 자넷 브릴은 미국의 건강 전문지 위민즈 헬스(Women's Health)를 통해 칼로리가 낮고, 속을 더부룩하게 하지 않아 숙면에 방해가 되지 않는 음식 8가지를 소개했다.

1. 스트링 치즈
스트링 치즈 한 조각의 열량은 80kcal 수준이다. 단백질과 지방이 모두 함유돼 있어 한 조각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 긴장을 풀어주고 잠을 잘 오게 만드는 단백질의 일종인 트립토판과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2. 시리얼 한 그릇
설탕덩어리 콘 프레이크가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리얼은 설탕 없이 통곡물로 만든 것이다. 소화도 쉽고 열량도 한 그릇에 150~200kcal 수준으로 낮다. 또 함께 섭취하게 될 우유에는 트립토판과 각종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잠자리에 드는 데 도움이 된다.

3. 무지방 그리스식 요거트
브릴 박사에 의하면 무지방 그리스식 요거트 한 그릇의 열량은 100~150kcal 정도지만 몸에 좋은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얻을 수 있다. 또 요거트는 장을 안정적으로 만들어줘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

4. 칠면조 살코기 두 조각
칠면조에는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과 질 좋은 단백질이 푸짐하게 들어 있다. 지방 함량도 낮아 두 조각 정도의 열량이 100kcal도 되지 않는다.

5. 사과와 듬뿍 담은 땅콩 버터 한 숟가락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가득하고, 땅콩 버터에는 질 좋은 단백질이 들어 있다. 브릴 박사는 “두 음식의 조합은 무리 없이 당신의 위장을 채워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6. 당근
당근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식감이 좋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지방 함량에 대한 걱정도 할 필요가 없다.

7. 바나나
바나나는 하나에 100kcal 정도의 열량에 식이섬유와 트립토판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잠도 잘 오게 해 준다. 바나나가 좋은 야식이라고 불리는 또 다른 이유는 정리가 끝난 부엌에서 가장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팀 박현주 기자 p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
  • 뉴진스 다니엘 '심쿵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