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분양 비수기인 12월에도 불구하고 2만여가구가 쏟아지는 등 부동산시장은 마지막까지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특히 부동산시장 훈풍이 불고 있는 아산·시흥 등에 1000가구 이상의 대단지가 잇따라 분양예정에 있어 연말 대단지 분양대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통상 대단지는 불황에도 시세가 떨어지지 않고 단지 주변으로 교통망을 비롯한 각종 상업·문화·편의시설 등의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실수요자들 중심으로 인기가 높다.

특히 올해 충남 서산과 천안 불당동 일대 분양했던 단지들이 잇달아 우수한 청약성적을 기록하면서 인근 지역인 아산까지 부동산 훈풍이 불고 있다. 실제 아산 1분기 아파트 평균매매가(3.3㎡당)가 538만원에서 현재 551만원으로 평당 30만원이 상승했고, 올 10월 아산 첫 분양포문을 연 EG건설‘아산 테크노벨리2차 EG The1’은 총 2438가구의 대단지임에도 전가구 순위내 청약을 마감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 유치로 시장 분위기를 반전시킨 경기 시흥도 분양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지난 5월 분양했던 호반건설 ’시흥배곧 호반베르디움2차’를 시작으로 ㈜한양 ’시흥 목감 한양수자인’, 한라 ’시흥배곧 한라비발디 캠퍼스’ 등 모두 순위내 청약을 마감했다.

이와 함께 아산.시흥지역에서 올해 마지막까지 대단지 물량이 쏟아진다. 올해 분양성적이 좋았던 금호건설과 롯데건설·호반건설이 각각 시흥과 아산에 랜드마크 단지를 선보일 예정으로 막판 지역내 수요자들 중심으로 청약통장이 몰릴 것으로 보인다.

금호건설과 롯데건설은 아산 모종·풍기 도시개발사업지구에서 첫 공동시공 랜드마크 단지인 ‘아산모종 캐슬어울림’을 이달 중순에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5층, 24개동 총 2102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되며 이중 1·3단지 1308가구를 1차 분양한다.

호반건설은 시흥시 목감지구에서 ‘시흥 목감 호반베르디움'을 이달 중순에 분양한다. 시흥 목감지구 B4블록과 B7블록 등 2개 블록에서 분양할 예정이며 두 단지를 합쳐 총 1346가구에 달하는 ‘호반베르디움’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예정이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대단지 아파트는 지역내 랜드마크로 상대적으로 주변 단지들에 비해 매매가가 높은 편이고 단지규모도 큰 만큼 커뮤니티시설과 조경시설이 잘 갖춰져 주거선호도가 높다”며 “하지만 대단지라도 입지와 브랜드, 분양가 설계 등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 옥석을 가리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
  • 이다희 '깜찍한 볼하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