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직업군인 급여 겨우 월143만원? 모병제 첫해 지원자 수 목표의 절반수준에 그쳐

입력 : 2014-10-31 15:40:17 수정 : 2014-10-31 15:40: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스웨덴이 모병제로 전환된 지 4년여 만에 징병제 부활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지난 28일(현지시간) 페테르 휼트크비스트 국방장관은 스웨덴 라디오(SR)를 통해 군 인력 확보 문제를 이유로 자국 징병제 재도입을 검토 중이라 밝혔다.


스웨덴은 1901년부터 징병제를 시행해왔으나 중립국의 지위를 지키기 위해 필요했던 강력한 군사력이 냉전이 끝나면서 의미를 잃어 2010년 7월 모병제로 전환했다.


그러나 모병제 첫 해부터 목표 인원인 5400명을 모병을 목표로 했지만 실제 지원자 수는 절반수준인 2400명에 그쳤다.


또한 모병제의 실패 원인에 대해 스웨덴의 한 언론은 직업 군인의 낮은 임금을 이유로 들었다.


스웨덴 현지 언론은 "스웨덴은 시간당 평균 임금이 6만700원으로 유럽연합(EU) 국가 가운데 최고 수준이지만 직업 군인 월급은 143만원에 불과하다"며 모병제 실패 원인을 분석했다.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소식에 일부 네티즌들은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어쩐다냐"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군인 월급이 적긴 하네요"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군인력 부족하면 어쩔 수 없지"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 바뀌는 첫세대 어쩌냐"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스웨덴 징병제 부활 추진의 배경에는 러시아를 의식한 행동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와 함께 러시아의 발트해 군사훈련이 증가했고, 러시아 전투기가 스웨덴 침략 모의 훈련까지 실시한 것이 드러나 스웨덴이 압박을 느끼게 됐다는 분석이다.


인터넷팀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