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화해모드로 돌아선 北·日관계 조명

입력 : 2014-06-25 21:31:05 수정 : 2014-06-25 21:31: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리랑TV 시사대담 ‘업프론트’ 아리랑TV 시사대담 프로그램 ‘업프론트’는 26일 오후 11시 급진전 중인 북·일 협상을 주제로 이정민 국가안보문제담당대사와 최강 아산정책연구원 부원장이 나눈 대담을 방송한다. 이들은 북한과 일본의 정상회담이 한·일 정상회담보다는 먼저 열릴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 부원장은 “북·중 정상회담이 먼저 열릴 수 있다. 그 후에 북·일, 한·일 순으로 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일본이 북·일 협상에 적극적인 이유에 대해서는 외교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방법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다. 이 대사는 “중국, 한국과는 냉각관계이고 미국과도 우호적이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북한과 관계 개선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동아시아 순방을 많이 다니는 것도 외교 파트너를 찾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아리랑TV ‘업프론트’에 출연한 전문가들이 급진전되고 있는 북·일 협상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아리랑TV 제공
북한이 일본의 움직임에 적극적으로 응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동북아를 둘러싼 국가에 확실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 많았다. 이 대사는 “중국에 경고하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적과도 협의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줌으로써 입장을 탄탄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북·일 국교정상화 단계까지 진전이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다. 이 대사는 “북한은 정상화를 원하나 일본 입장에서는 과제가 많이 남아 있다. 정상화가 이뤄지려면 대북송금 금지, 인적교류 금지, 북한선박 입항 금지, 북핵문제 등 다양한 차원에서 제재 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북·일 협상이 6자회담으로 발전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모두 회의적이었다. 이 대사는 “북·일 협상은 북핵 해결이 아닌 아베 개인의 목적 달성을 위해 추진된 것”이라고 했고, 최 부원장은 “6자회담 재개까지 이뤄지려면 북핵 포기 의지를 먼저 밝혀야 한다”고 했다.

박근혜정부에겐 미국, 중국과의 동맹을 강화해 외교 과제를 해결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들은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활용해 통일 비전을 확실하게 어필해야 한다”고 했다.

김승환 기자 hwan@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