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동 인구 흡수하는 '일석이조' 상가는?

입력 : 2014-06-12 11:43:37 수정 : 2014-07-16 15:33:0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최근 ‘수익형 부동산’의 신흥 강자로 오피스텔 단지 내, 지식산업센터 지원 상가가 투자자들 이목을 끌고 있다.
 
이들 상가는 오피스텔 입주민이나 지식산업센터 내 입주업체 종사자를 고정 수요층으로 확보돼 있는 만큼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노릴 수 있고 지하철역 등 역세권에 입지를 확보한 경우 유동인구 및 까지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먼저 오피스텔 입주민 대부분이 1~2인 가구여서 식사, 쇼핑 등을 단지 내 상가에 의존하는 비율이 높고 동선에 따라 지역 근린상가 역할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

300세대 이상 오피스텔 단지 내 상가는 일반적으로 브랜드 건설업체가 사업을 주도하는 만큼 지역적으로 핵심상권에 입지하는 것이 특징이며 지하철역과 가까운 곳이나 주변에 대단지 아파트 또는 대기업이 밀집돼 있는 곳은 유효수요가 풍부해 인기가 높다.

지식산업센터 내 지원상가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체 업무시설의 고정적인 배후수요 확보는 물론 전체면적의 10% 내외만 들어서기 때문에 업종의 독점성과 희소성까지 갖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성동구 성수동․송파구 문정지구, 당산동 등 강남접근성과 교통여건이 좋은 역세권 지역에 기업들의 입주지원이 잇따르면서 지식산업센터의 상가가 덩달아 주목 받고 있는 것이다.

상층부의 고정적인 배후수요를 확보하고 희소가치가 뛰어나 장점이 있다. 또한 일반적인 근린상가나 아파트 단지 내 상가와 달리 공실 위험이 적고 안정적이라는 것도 인기 이유다.

또한 연봉수준이 높은 소비력 있는 상주인구가 풍족해 쉽게 상권 활성화가 가능해 편의점이나 구내식당, 문구점 등 입주 기업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업종이 인기가 높다.

이처럼 지식산업센터 상가의 인기가 높아지자 브랜드 건설업체이 잇따라 분양 물량을 내놓고 있다.

상가뉴스레이다 선종필 대표는 “환승역인 강남역과 당산역 일대 등은 사통팔달의 교통여건을 갖춘데다 신규 오피스텔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 소비력이 높은 젊은층의 유입으로 수익률 상승이 기대되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 공급되는 최첨단 공법도입 지식산업센터는 미래성장산업인 벤처 기업들에게 분양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소비가 가능한 고정수요가 많아 유망하지만 입지가 좋지 않을 경우 입주기업들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지식산업센터 상가보다는 차라리 주변 배후수요가 풍부하고 가시성 및 접근성이 좋은 오피스텔 단지내 상가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강남역 효성 해링턴타워 더 퍼스트’ 단지 내 상가 ㈜효성은 강남역 1분 거리 초역세권 상가인 '강남역 효성 해링턴타워 더 퍼스트’를 분양중이다. 오는 7월 중 오픈 예정인 이 시설의 전체 건물 중 상가는 지상 1~2층과 지하 1층, 전체 전용면적 1614.61㎡의 규모로 총 60여 개의 점포로 이루어져 있다.

‘천호역 푸르지오시티’ 단지 내 상가는 유동인구가 많은 강동구 중심상권의 메인블록에 위치한 상가로서 고객 접근성이 탁월하고 가시성이 우수하다. 또한 지하철 5․8호선 천호역이 바로 앞에 있어 상가 입지의 핵심인 더블 역세권을 갖추고 있다.

대우건설은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B5-2BL(가양동 812번지 일대)에 ‘마곡역 센트럴푸르지오시티’ 단지내 상가를 분양중이다. 총 대지면적 3220㎡, 연면적 3만4480.23㎡, 지하 5~지상 14층 규모로 오피스텔 510실(전용 22~39㎡), 상가는 지상 1~2층에 36개 점포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이 서울시 송파구 문정지구 ‘문정동 현대지식산업센터’의 상업시설 ‘H-Street’가 대표적이다. 이 상가는 컬쳐밸리와 연결되는 지하층 36개, 지상1층 120개 총 156개 점포로 구성된다.

SK건설은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4가 80번지 일대에 위치한 '당산 SK V1 센터'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를 분양한다. '당산 SK V1 센터'는 연면적 9만9807㎡에 지하4층~지상19층 규모 2개동으로 구성된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트리플에스 지우 '매력적인 눈빛'
  • (여자)이이들 미연 '순백의 여신'
  • 전소니 '따뜻한 미소'
  • 천우희 '매력적인 포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