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일본군위안부, 거짓으로 역사의 진실은 가릴 수 없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14-03-05 22:07:00 수정 : 2014-03-05 22:07:0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어제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유엔 인권이사회에 참석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직접 제기했다. 윤 장관은 “지난 20년간 유엔 인권기구들의 지속적인 권고 및 많은 국가들의 결의문 채택에도 불구하고 일부 일본 정치인들이 고노담화를 부인하려고 시도하는 등 과거퇴행적 행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일본은 잘못과 책임을 인정하고, 올바른 역사교육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우리 외교수장이 유엔 무대에서 일본에 비뚤어진 역사 인식을 바로잡을 것을 직접 거론한 것은 이례적이다. 일본 정부로서는 국제적으로 망신을 당한 셈이다.

일본이 자초한 일이다. 우리 정부는 그간 유엔 인권이사회에 외교부 차관이나 실장급인 다자외교조정관을 보냈다. 이웃인 일본의 입장을 배려한 것이다. 이번에 급을 높여 장관이 직접 참석한 것은 일본의 역사 왜곡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엊그제 도쿄에서 열린 고노담화 수정 집회에 참석한 사쿠라다 요시타카 문부과학성 부대신은 ‘위안부가 날조됐다’는 취지의 망언을 서슴지 않았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고노담화’를 검증하겠다고 했다. 폐기를 위한 수순이다.

고노담화는 “감언과 강압 등 본인 의사에 반한 경우가 허다했으며 일본의 관헌 등이 직접 가담한 일도 있었다”고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인정하고 있다. 공개된 일본정부 공문서에도 위안부가 일본군에 의해 저질러진 전쟁 범죄라는 사실은 너무도 자명하게 드러나 있다. 일본 정부가 이들 자료를 외면하고 있을 뿐이다. 아베 신조 정권이 “고노담화 검증” 운운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일이다. 아베 정권이 정상적이라면 일본군의 반인류 범죄를 부끄러워 해야 한다. 일본은 지금 거꾸로 가고 있다.

아베 총리에 대한 우리 국민의 호감도는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아산정책연구원이 어제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 아베 총리 호감도는 10점 만점에 겨우 1.11점을 기록했다. 북한 김정은 1.27점보다 낮다. 이 조사에는 일본의 퇴행적 행태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의 분노가 담겨 있다. 아베 정권의 잘못에 대한 미국의 지적도 잦아졌다. 리처드 아미티지 전 미 국무부 부장관은 그제 “일본은 한국과의 일본군 위안부 논쟁에서 이길 수 없다”고 했다. 대니얼 러셀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는 “역사 문제를 둘러싼 한·일 갈등이 동북아 안보에 부담으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아베 총리와 일본 정치인은 이쯤에서 일본이 가야할 길이 무엇인지 바로 봐야 한다. 잘못 들어선 길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일본은 ‘고립의 섬나라’로 변한다. 역사의 진실은 거짓으로 결코 가릴 수 없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