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휜다리, 거북목… 체형교정으로 숨은 키를 찾아라

입력 : 2013-10-02 17:06:53 수정 : 2013-10-02 17:40: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올바른 성장을 위해선 바른 자세와 바른 체형이 아주 중요하다. 거북목, 휜다리, 척추측만증과 같이 자세가 비뚤어지거나 틀어져 생기는 체형불균형은 키가 크는 데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척추측만증의 경우, 최근 5년간 12.5%가 증가했으며 그 중 46.5%가 10대 청소년 환자인 것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결과 밝혀졌다. 

책상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허리와 어깨 목의 정렬이 틀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또한 요즘 스마트폰 중독이 많다보니 뒷목의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는 거북목 증후군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컴퓨터 사용 시 허리를 구부리거나 한쪽으로 기대는 등의 잘못된 자세를 오랜 시간 취하게 되면 척추에 무리를 주어 척추 관련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키가 제대로 크려면 영양 상태가 좋아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일. 특히 단백질과 칼슘이 몸에 충분해야만 뼈대가 굳건해질 수 있고 근육이 강건해야 기본적인 형태가 마련되기 때문이다. 물론 영양 상태가 좋아도 자세가 불량하면 올바로 자라기는 쉽지 않다.

조금이라도 더 숨어 있는 키를 찾기 위해 성장을 방해하는 자세와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만큼 체형교정·운동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이를 기존의 한방치료와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인 성장 치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체형불균형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으며 비뚤어진 자세를 편하게 느끼는 아이라면 이미 체형이 변형됐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체형교정 관리가 필요하다.

성장클리닉 하이키한의원 박승만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