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휴대전화로 조종 경계용 비행로봇 '신개념 무기'

입력 : 2013-09-10 20:01:16 수정 : 2013-09-11 08:46:5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국내개발 신개념 무기 공개
산악지형서 전투물자 수송
‘하지착용로봇’ 등도 주목
휴대전화로 원격조종하는 경계용 비행로봇과 산악지형에서도 손쉽게 전투물자를 나를 수 있게 해주는 하지착용로봇 등 국내에서 개발된 신개념 무기체계가 대거 공개됐다.

10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합동무기체계발전 세미나 및 무기체계 전시회에서다.

10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국방회관 앞에서 열린 신개념 무기체계 전시회를 찾은 김관진 국방장관 등이 다연장 로켓인 ‘천군’을 살펴보고 있다.
이재문 기자
이날 소개된 지능형 비행로봇은 세계 최초로 4세대 LTE(롱 텀 에볼루션) 통신망과 비행기술을 융합해 원격조종할 수 있게 했다. 일명 ‘멀티콥터’다. 전국에 촘촘하게 깔린 LTE망을 통해 로봇을 원격조종하고 하늘에서 찍은 생생한 영상도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자동항법비행을 통해, 중학생도 조종할 수 있을 정도로 조작이 쉽다. 자동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인터넷만 되면 어디서든지 조종할 수 있다. 비행로봇은 병력 대신 경계순찰 및 수색작전, 적 및 테러활동 감시, 화생방 탐지 등 다양한 군작전에서 활용될 수 있다. 아직 군에서는 전력화되지 않았지만, 소방방재청과 한국전력에서는 비행로봇을 실제 이용하고 있다.

경계용 비행로봇
하지착용로봇은 특수전 병사의 휴대 전투장비 중량 문제를 해결하고, 산악지역에서 작전 시 개인병사 전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병사용 인간착용 로봇기술이다. 제작업체 관계자는 “하지착용로봇은 계단보행이나 앉아 쏴 자세 등 8개 대표 인체동작이 가능하도록 인체적합 구동메커니즘을 적용했다”고 말했다. 하지착용로봇은 군은 물론 의료재활이나 재난구조 등 민간분야에서도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군작전상 장시간 운용이 가능한 연료전지 고효율화와 소형화 기술 개발은 아직 숙제로 남아 있다. 

하지착용로봇
이외에도 소형고속 다연장 로켓인 ‘천군’과 기뢰제거로봇, 열압력 탄두, 화포탄용 다기능신관 등의 신무기체계도 소개됐다. 한편 이날 행사는 미래 합동무기체계 발전방향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전력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군 및 산·학·연 관련 인원 350여명이 초청돼, 세미나와 신무기체계 소개발표, 무기체계 전시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엄현경 '여전한 미모'
  • 엄현경 '여전한 미모'
  • 천우희 '미소 천사'
  • 트와이스 지효 '상큼 하트'
  • 한가인 '사랑스러운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