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사설] 사이버 테러에 무방비로 노출된 현실

관련이슈 사설

입력 : 2009-07-08 21:36:45 수정 : 2009-07-08 21:36:4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청와대와 국회, 국방부 등 국가 중추기관 등이 그제 동시다발로 해킹을 당한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피해 규모 산출조차 어려운 현실에서 일부 사이트는 하루가 지나서도 일부 접속 불통 등 장애가 계속되었다.

국가정보원 등 수사당국은 이번 해킹 공격의 해외 접속 확인에 이어 배후에 북한·종북세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추적하고 있다. 대한민국이 사이버 테러 공격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됐음을 보여주고 있다. 주무부서인 방송통신위원회와 산하 정보보호진흥원이 사건 발생 6시간이 지나도록 대국민 경보 발령을 미룬 늑장 대응은 비판받아 마땅하다.

이번 해킹에는 신종 ‘분산서비스 거부(디도스·DDoS)공격’이 동원됐다고 있다. 한 사이트에 동시에 수백만대의 컴퓨터를 접속시켜 해당 사이트를 마비시키는 첨단 해킹수법이다. 문제는 해커가 해당 홈페이지에 드나들면서 단순히 사이트 접속 방해에 그치지 않고 안보 및 산업정보 등을 빼갈 수 있다는 우려다.

지금은 가히 글로벌 사이버 전쟁 시대이다. 최첨단 보안시스템의 대명사인 미국 국방부는 이미 ‘해커들의 놀이터’가 됐다는 평이 나돌 정도다.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사이버안보보좌관을 신설하고 국가안보국(DNI)이 14개 정보기관을 통할하는 배경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군도 미국이 올해 사이버사령부를 창설하고, 중국이 이미 ‘기린’이라는 3개 해커부대를 운영하고 있음을 직시해 사이버사령부 신설 등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정부와 공공기관 및 민간은 정보 유출 방지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해야 할 것이다. 정보 및 산업기술 보호를 포괄적 안보 개념으로 인식해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미 연방정부의 정보 보호 관련 예산은 올해 60여억달러(약 7조원)로 전체 IT 부문 예산의 9%에 이른다. 3%에 못 미치는 우리나라와 대비된다. 정부는 긴밀한 국제공조를 통해 ‘인터넷 대란’을 사전에 막는 데에도 힘써야 한다. 21세기 사이버전 대응전략은 국운을 좌우할 수 있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