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최열씨 펀드에 수억대 유용 정황

입력 : 2008-09-25 10:14:20 수정 : 2008-09-25 10:14:2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檢, 계좌 800여개 추적… 보조금 용처 조사도
환경재단 "시민단체에 표적 수사" 중단 촉구
환경운동연합의 보조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24일 최열 환경재단 대표가 환경련 사무총장 재직 시절 개인명의로 개설한 계좌 수십개 중 일부에서 수억원을 빼내 펀드에 투자한 단서를 잡고 자금 흐름을 쫓는 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최 대표 명의의 계좌가 8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하고 이 계좌에 대해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 추적 작업을 벌이고 있다. 검찰은 최 대표가 이 계좌에서 인출한 자금으로 자신 명의의 펀드 상품에 가입하는 등 개인적으로 유용한 정황을 포착하는 한편 사적 용도로 쓴 기업 후원금 및 보조금이 수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계좌 추적 작업이 끝나는 대로 최 대표를 소환해 기업 후원금 및 보조금을 개인 명의의 계좌로 입금받아 사용한 경위와 사적으로 단체의 돈을 쓴 배경에 대해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환경련이 협력사업을 하는 과정에서 최 대표 계좌로 입금된 기업 후원금 및 보조금 전반의 사용처에 대해 면밀히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최 대표가 환경련 사무총장에서 물러난 2003년 3월 전후의 환경련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후원금 유용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특히 환경련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5억원대 기업 후원금으로 진행한 ‘그린시티(녹색도시)’사업 운영 과정에서 최 대표가 당시 기금운영위원장을 맡은 점에 주목하고 있다.

환경재단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최 대표를 횡령 혐의로 출국금지 조치하고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것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들에 대한 표적수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김정필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