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총기참사' 자녀 위해 부모가 택한건…

관련이슈 오늘의 HOT 뉴스

입력 : 2012-12-21 11:33:24 수정 : 2012-12-21 11:33: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권총탄 막아 생존율 높여…사고뒤 판매량 10배 올라 미국에서 아동용 방탄가방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어린이 20명이 숨진 코네티컷주 샌디훅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이 빚은 서글픈 현상이다.

어린이용 방탄가방 제조업체 ‘수정헌법 2조’과 ‘총알막이’는 19일(현지시간) 각각 “지난 주말 이후 판매량이 평소에 비해 10배나 뛰었다”, “매출이 40% 늘었다”고 밝혔다.

어린이용 방탄가방은 권총 총알을 막을 수 있는 정도의 성능을 지녔고 가격은 150∼300달러 선이다. 방탄가방을 착용한다 해서 공격용 총기로부터 안전하다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부모는 안전띠를 착용하면 자동차 사고에서 살아남을 가능성이 큰 것처럼 자녀 보호 차원에서 방탄용 가방을 사고 있다.

연이은 총기사고에 총기규제 목소리가 거세지자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총기규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백악관 특별 기자회견에서 “이(총기규제) 문제가 복잡하다고 해서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 데 대한 변명이 되지 못한다”며 “지체 없이 법안을 추진할 것이고 의회에 내년 법안 처리를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조 바이든 부통령에게 다음 달까지 구체적인 총기규제 대책을 마련하도록 지시했다. TF에는 바이든을 비롯해 안 던컨 교육, 에릭 홀더 법무, 캐슬린 시벨리우스 보건복지 장관 등이 참여한다.

선정적인 폭력 영상물 규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미 상원 제이 록펠러 의원은 “코네티컷주 참사는 연방정부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신호”라며 폭력적인 비디오 게임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법안을 제안했다. 연방거래위원회(FTC)와 연방통신위원회(FCC)에는 비디오게임 등급 심의 체제의 효율성을 다시 살펴보라고 주문했다.

조지프 리버먼 상원의원은 “극도로 사실적으로 만든 게임과 영화 등에 나오는 폭력이 젊은이를 더 폭력적으로 만든다”고 말했다. 코네티컷주 총기난사범 애덤 랜자는 ‘콜 오브 듀티’, ‘댄스 댄스 레볼루션’ 등 잔인한 게임을 즐겼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김채연 기자, 워싱턴=박희준 특파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