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세월이 지나도 되돌릴 수 없는 치아건강

입력 : 2008-11-25 11:29:38 수정 : 2008-11-25 11:29:38

인쇄 메일 url 공유 - +

세월이 지나도 되돌릴 수 없는 것이 무엇이 있을까? 흔히들 주름이라고도 하고 또 다른 이들은 나잇살이라고 하기도 한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도 되돌릴 수 없는 가장 중요한 것은 치아건강이 아닐까 싶다. 주름이나 나잇살 그밖에 것들 모두 통증을 동반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음식물을 씹고, 넘기고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정에서 치아로 인한 통증이 있다면 어떨까. 충치로 인한 통증을 느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치통’이라는 말만으로도 고개를 저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면서 그 고통 또한 이루 말할 수 없는 것이 충치로 인한 치통이다. 그리고 대부분 이런 통증은 늦은 치료로 인해 오기 때문에 무엇보다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를 하는 것과 그 예방이 중요할 것이다.

특히나 패스트푸드와 탄산음료가 보급된 요즈음엔 충치와 그 예방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할 때임에 틀림없다.

◇충치 정복 ‘인레이’

석플란트치과 이동훈 원장은 이러한 불편함을 줄여주는 충치 치료에 인레이를 추천한다. 인레이는 대부분의 충치치료에 사용되는 기술이다. 좀 생소한 단어일 수도 있으나 흔히들 이빨은 ‘때운다.’ 라고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이 인레이는 크게 레진인레이, 금인레이, 복합 레진 충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레진인레이란 강화플라스틱 계통의 재료로 충치나 파절된 부위에 효과적으로 접착시키는 치료이다. 이는 금인레이 치료와 유사한 강도를 가지면서도 심미적으로 뛰어나, 치아색상을 재현할 수 있고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인 치료방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금인레이의 경우에는 어금니 같은 씹는 힘이 강해야하는 부위에 주로 쓰이는데 인체에 무해하고 항상 수분이 있는 입안에서 부식되지 않고 강도가 세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입을 벌리거나 밥을 먹을 때에 보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 심미적인 면을 중요시하는 환자들에게는 많이 쓰이지 않는다.

복합 레진 충전은 충치의 범위가 넓지 않거나 송곳니 같은 심미적인 면이 중요한 부위에 주로 쓰이는데 원래의 치아와 가장 비슷한 색을 낼 수 있으며, 당일 내원으로 치료가 종료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강도가 약해 어금니의 경우 제약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다.

다시 되돌릴 수 없는 치아건강. 아니, 인레이를 이용해서 다시 되돌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치아 건강을 위해 노력하지 않은 것에 비해서는 가혹할 정도의 시간과 비용, 그리고 고통이 뒤따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충치를 예방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지 않아 충치로 인한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면 하루라도 빠른 치료로 충치와의 이별을 위한 치료에 들어가야 할 것이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강한나 '깜찍한 볼하트'
  • 지수 '시크한 매력'
  • 에스파 닝닝 '완벽한 비율'
  • 블링원 클로이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