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처음 대면 했을 때 첫인상은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한다. 자연스러운 미소와 표정은 그 사람의 성품까지도 인자하고 부드럽게 느끼게 하지만 어떤 이야기를 해도 미소가 없는 무표정을 일관한다면 그 사람의 성품 또한 좋지 않을 것이라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럼 첫인상을 결정짓는데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
눈, 코, 입술의 생김새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얼굴의 분위기와 조화로움이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한다. 이목구비가 뚜렷하지 않고 잘 생기지 않아도 미소가 아름다우면 인상이 좋아보이는 반면 이목구비가 매우 뚜렷하고 어느 하나 못생긴 데가 없는 사람이라도 웃음기가 전혀 없고 꽉 다문 입 모양을 하고 있으면 화난 것처럼 느껴 까칠해 보이는 첫인상을 남기게 된다.
하지만 생김새도 준수하고 미소도 잘 짓는데 환한 웃음과 함께 보이는 치아가 고르지 못하고 색이 변해 있다면?
치아 중에서 인상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치아는 앞니이다. 어금니는 깊이 자리잡고 있어 크게 웃지 않는다면 미소만으로는 노출되지 않는 치아이다. 하지만 앞니는 말할 때, 웃을 때 그 모양이 노출되는 치아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것과 함께 미용적인 부분도 신경이 많이 쓰인다. 앞니가 벌어졌거나 하얗지 않은 누런 치아이거나, 치아가 일부 깨져 손실되었을 때는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에 크게 웃지 못하고 의식적으로 입을 다물게 만든다.
앞니교정 즉, 앞니의 미용적인 부분(치아미백 포함)을 교정하는 것을 일반적으로 치과에서는 치아성형이라고 말한다. 얼굴 또는 몸에 성형을 하듯이 치아에도 아름다움을 위해 성형을 한다는 의미인데 앞니의 경우 앞니성형을 통해 아름답고 이상적인 치아로 완성할 수 있다.
그 동안 치과에서는 급속교정의 일환으로 앞니를 라미네이트로 교정해왔다. 라미네이트는 치아가 삐뚤삐뚤한 경우, 앞니가 벌어졌거나 겹쳐진 경우, 치아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은 경우 등 대부분 치아 고민을 해결할 수 있어 적용사례가 매우 다양하고, 빠른 치료기간과 효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치료법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몇몇 환자들이 이시림 증상을 호소하는 사례가 생기면서 라미네이트 시술의 단점이 알려지게 되었다. 라미네이트는 세라믹 박편을 치아 위에 붙여야 하기 때문에 치아 표면을 얇게 삭제하는 시술인데 이것이 이가 시린 증상을 나타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면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라미네이트를 이시림 현상 때문에 망설이는 환자들이 늘어나게 되었다.
하지만 의료기술은 발전하기 마련. 최근에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보완하여 업그레이드된 라미네이트 즉,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가 개발되어 치과에 보급되기 시작되었다.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는 치아삭제를 하지 않거나 최소삭제를 하기 때문에 라미네이트의 단점인 시림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럼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이 두 시술의 차이는 치아의 색상 즉 시술 후 자연스러움의 차이와 탈락가능성에 있다.

루미니어로 특허출원을 한 청담동에 위치한 UCLA강남치과 정해웅 대표원장은 “두 시술 모두 제품의 두께가 얇아 기존 치아 삭제 없이 부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마취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루미니어가 루미네이트보다 치아색상이 비교적 자연스럽고 시술 후 탈락 위험도가 적기 때문에 더욱더 이상적인 재료다. 하지만 이상적인 재료인 만큼 루미니어가 루미네이트보다 치료비용이 조금 높기 때문에 환자의 치아상태와 경제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라미네이트로 치료하던 것을 모두 루미네이트와 루미니어로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환자의 상태에 따라 어떤 시술을 받을지는 충분한 상담을 통한 다음 결정하여야 한다. 또한 앞니 일부가 손실 된 것이 아니라 앞니 자체가 탈락했을 경우에는 라미네이트 시술이 아닌 치아를 임플란트 시술과 같은 치아복원술이 필요한 경우이기 때문에 자신의 치아상태에 맞는 적절한 치료가 무엇인지 스스로 판단해서는 안 된다.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라미네이트. 기존 치아를 삭제하는 단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시간에 치아를 예쁘게 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아왔다. 그런데 그런 단점을 보완한 시술법이 나왔으니 그 동안 시술을 망설이던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도움말=UCLA강남치과(유씨엘에이강남치과) 정해웅 원장>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