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중국의 結婚. 또 다른 중국의 결혼 문화를 알아보자!

입력 : 2008-10-10 15:21:46 수정 : 2008-10-10 15:21:4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중국은 한국과는 다르게 예식장이란게 없다. 호텔(酒店) 연회장을 빌려 예식을 치르는 것이다.

결혼식이 있는 날이면 호텔 정문에서부터 거리 곳곳에 부부가 될 사람들의 결혼을 알리는 빨간 축하 현수막들이 걸려있다.

만약 중국의 춘절, 중추제 등 명절, 축제에 중국 여행을 가신 분들이 있다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대포, 폭죽 소리~

호텔(酒店) 입구. 기쁜 일, 경사를 표시하는 "喜" 풍선으로 장식해 놓았다.
결혼식때도 마찬가지이다. 결혼식 당일이 되면 예식을 올릴 장소 주변에 폭죽 터지는 소리가 요란하게 들린다. 외국인들은 귀를 막으면서 신기하게 구경하지만, 중국인들은 그 소리를 즐기면서 대수롭지않게 넘어간다.

예식이 끝나면 신랑 신부의 하객들이 신혼집 근처에 먼저 도착해 신랑 신부를 맞을 준비를 한다. 꽃으로 장식한 차를 타고 내리면 하객들은 꽃가루도 뿌리고 폭죽을 터트려 하늘 위에 종이 꽃가루를 뿌린다.

평생 한 번 하는 결혼을 위해 중국인들은 조금은 무리해서라도 값 비싼 고급 자동차를 빌려 신부를 맞이한다.

사자탈을 쓴 사자가 부부들을 반기며, 대포를 터트려 종이 꽃가루를 날린다.

흥을 더 돋구는 북, 징 소리. 요란한 소리를 중국인들은 신나게 즐기고 있다.

각종 행사, 경사 날에 꼭 빠질 수 없는 사자춤 또는 사자무(獅子舞)라고 불리는 민속 무용을 볼 수있다. 잡귀를 쫓고 복을 불러들인다는 뜻으로 사자춤을 춘다. 황금빛으로 덮은 몸체와 빨간색 머리는 숫 사자, 없는 것은 암 사자를 나타낸다.

커다란 머리를 흔들 흔들 ~ 왕방울만한 눈을 부릅뜨고 앞 뒤로 왔다 갔다 갖은 재주를 피운다.


빨간 현수막에 노란색으로 쓴 글씨. 백년호합(평생토록 화목하세요), 영결동심(영원히 한 마음으로 맺어지길).

인생에서 중요한 일중 하나인 결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은 전 세계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 일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중국은 결혼 예식과 관련된 상품들이 낙후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신부의 드레스, 신랑의 예복. 조금은 생소한 모습이지만, 다른 나라의 색다른 결혼 문화에 즐거움을 느꼈다.

우리가 봐왔던 화려하고 아름다운 결혼 상품 보다는 조금은 촌스러운 드레스와 메이크업, 사진 촬영 기술 등을 이용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현재 중국의 웨딩 문화와 관련된 직종도 주목 받고 있다. 번화가마다 웨딩 거리가 있는가 하면 그곳에서 웨딩 드레스를 입은 모델들이 패션 쇼를 한다. 각종 이벤트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는 웨딩 문화. 13억 중국의 틈새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아이템은 아닌지 생각한다.

김지형 kjh55743331@naver.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천우희 '미소 천사'
  • 천우희 '미소 천사'
  • 트와이스 지효 '상큼 하트'
  • 한가인 '사랑스러운 인사'
  • 한지민 '우아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