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월성본부,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 앱 개발 및 테스트 버전 시연

입력 : 2025-03-13 12:06:42 수정 : 2025-03-13 12:06:41

인쇄 메일 url 공유 - +

전 국민 대상 방사선 이해 제고 노력 및 사회적 가치 실현 앞장

한국수력원자력 월성원자력본부는 13일 대국민 방사선 이해도를 제고하기 위해 어플리케이션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를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테스트 버전 앱 시연 모습.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는 이해하기 어려운 방사선 단위를 친숙한 실생활 소비재 단위로 변환, 표시해 주는 앱으로 지역주민들의 방사선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하고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기획됐다.

 

월성본부는 지난 11일 인근 마을 경주시 감포읍 감포2리를 방문,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의 기획 목적과 개발 방향을 설명 후, 현장에서 테스트 버전을 시연하는 자리를 가졌다.

 

박주영 감포2리 이장은 “뉴스나 기사에 나오는 방사선량이 어느 정도인지 체감이 안됐는데, 이 앱을 통해 시금치 등 실생활과 연계해 보여주니 방사선에 대해 알기가 쉽다”고 전했다.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 앱 아이콘. 월성본부 제공

정원호 월성원자력본부장은 “방사선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안전하고 투명한 원전 운영의 중요한 기반이다"며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쉽고 친숙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알기쉬운 방사선 계산기’ 앱은 향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록을 시작으로 iOS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원전 관련 정보 제공 기능을 추가하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방침이다.

 

한편 월성본부는 앱 개발 완료 후 인근 지역에 우선 배포한 뒤, 한국수력원자력 전사 확대 단계를 거쳐 최종적으로 전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이다.


경주=이영균 기자 lyg0203@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수지 '청순 대명사'
  • 수지 '청순 대명사'
  • 에스파 윈터 '완벽한 미모'
  • 한소희 '오늘도 예쁨'
  • 키키 하음 '상큼 윙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