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나래도예’가 무슨 뜻?… 김남국 “윤석열 SNS에 전라도 비하 일베 용어도 보여”

입력 : 2021-10-22 16:49:05 수정 : 2021-10-27 13:37:0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 의원 “尹 해명하시라. 일베 용어 해시태그 있었다고 한다”
김남국 페이스북 갈무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가 ‘개에게 사과를 주는’ 인스타그램 게시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캠프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이 해당 인스타그램에 ‘일베(극우 성향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저장소’의 약자) 용어’로 된 해시태그도 있었다고 주장해 눈길을 끌었다.

 

김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후보에게 해명을 요구한다”며 “많은 분이 해시태그가 일베에서 전라도를 비하하는 뜻으로 사용했다고 제보를 해오고 있다”고 적었다.

 

그는 윤 예비후보를 향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는 어떤 의미로 사용한 것이냐. 확실하게 말씀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윤 예비후보는 지난 21일 자신의 반려동물 인스타그램인 ‘토리스타그램’에 반려견 토리에게 사과를 건네는 사진을 올려 뭇매를 맞았다.

 

이른바 ‘전두환 옹호 발언’으로 여야 불문 비판이 쏟아지자 공식 사과한 후 장난스럽게 올린 게시물에 정치권과 여론은 들끓었고, 결국 22일 윤석열 캠프는 공식 사과와 함께 토리스타그램 계정을 닫았다.

 

김남국 의원. 연합뉴스

 

그런데 김 의원은 문제가 된 해당 게시물에 달린 ‘#나랜데예’ ‘#나래도예’ ‘#우리집괭이들은_인도사과안묵어예’ ‘#느그는 추루무라’라는 해시태그에 주목했다.

 

해당 해시태그는 일베에서 주로 전라도를 비하할 때 쓰는 표현이라는 지적이 나온 것.

 

김 의원은 해당 해시태그에 관해 “전라도 애들아, 우리는 너희들처럼 인도주의 찾는 그런 사과 안 먹는다. 너희들이나 처먹어라”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의 글도 소개했다.

 

하지만 ‘나래’는 윤 예비후보가 키우고 있는 반려견의 이름으로 ‘나랜데예’, ‘나래도예’ 등의 해시태그는 예전부터 다른 게시글에서도 자주 찾아볼 수 있었다며 ‘지나친 억측’이라는 반론도 나왔다.


현화영 기자 hhy@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