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의 이안 감독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2번째 감독상 수상에 성공했다.
25일 오전(이하 한국시각) 미국 로스엔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제85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진행됐다. 영화 ‘19곰 테드’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배우 세스 맥팔레인이 MC로 나선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은 배우 샤를리즈 테론과 채닝 테이텀의 깜짝 커플 댄스, ‘해리 포터’ 다니엘 레드클리프와 ‘조토끼’ 조셉 고든 레빗의 라이브 댄스 등으로 오프닝을 꾸몄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감독상 부문에서는 ‘링컨’의 스티븐 스필버그, ‘라이프 오브 파이’의 이안, ‘비스트’의 벤 제틀린, ‘실버라이닝 플레이북’의 데이빗 O. 러셀, ‘아무르’의 미카엘 하네케 등 명감독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쟁쟁한 경합 끝에 이안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에 이어 또 한 번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했다.
2번째 오스카 트로피를 거머쥔 이안 감독은 “영화의 신이 있다면 그에게 감사드린다”고 장난스럽게 입을 열었다. “‘라이프 오브 파이’를 함께 만든 모든 이들에게 감사하다”는 이안 감독은 “긴 제작 기간 동안 이야기의 힘을 믿고 견딘 제작진에 고맙다”고 소감을 밝혔다.
타이완 출신 감독인 이안은 “대만의 도움을 받지 않았다면 ‘라이프 오브 파이’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모국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내 아내에게도 사랑한다는 말을 전한다”며 가족에의 깊은 사랑을 전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이안 감독은 영어, 중국어, 힌디어로 각각 고마움을 전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한편 일명 ‘오스카상’으로도 불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은 미국 영화업자와 사회법인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가 수여하는 미국 최대의 영화상이다.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은 케이블방송 채널CGV에서 영화평론가 이동진과 팝 칼럼니스트 김태훈의 해설과 함께 생중계됐다.
이하 제85회 아카데미 시상식 수상자(수상작) 목록.
▶예술작품상=벤 애플렉(아르고) ▶남우주연상=다니엘 데이 루이스(링컨) ▶여우주연상=제니퍼 로렌스(실버라이닝 플레이북) ▶남우조연상=크리스토프 왈츠(장고:분노의 추적자) ▶여우조연상=앤 해서웨이(레미제라블) ▶감독상=이안(라이프 오브 파이) ▶각본상=쿠엔틴 타란티노(장고:분노의 추적자) ▶각색상=크리스 테리오(아르고) ▶촬영상=클로디오 미란다(라이프 오브 파이) ▶미술상=릭 카터(링컨) ▶의상상=재클린 듀런(안나 카레니나) ▶편집상=윌리엄 골든버그(아르고) ▶음향효과상=퍼 할베르그(007 스카이폴) ▶시각효과상=빌 웨스튼호퍼(라이프 오브 파이) ▶분장상=리사 웨스트콧 외 1명(레미제라블) ▶주제가상=아델 외 1명(007 스카이폴) ▶음악상=미하엘 다나(라이프 오브 파이) ▶외국어영화상=미카엘 하네케(아무르) ▶단편애니메이션작품상=존 커스(페이퍼맨) ▶장편애니메이션작품상=마크 앤드류스 외 1명(메리다와 마법의 숲) ▶단편다큐멘터리상=안드레아 닉스 외 1명(이노센테) ▶장편다큐멘터리상서칭=말릭 벤젤룰(포 슈가맨) ▶음향믹싱상=앤디 넬슨 외 2명(레미제라블)
박민경 기자 minkyung@segye.com
사진=영화 ‘라이프 오브 파이’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