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文정부, 한·일관계 최악”… 尹, 셔틀외교 채널 복원

, 대선

입력 : 2021-11-25 18:38:53 수정 : 2021-11-25 18:38: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통적 보수 가치 강조
“친일·반일 갈라 과거에 묶어둬
신뢰 형성땐 과거사 해결될 것”
한·미 동맹 강화… 李와 대조적
북핵문제는 ‘선 비핵화 후 보상’
최고위 참석한 尹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운데)가 25일 국회에서 이준석 대표(오른쪽)를 비롯한 당내 지도부 인사들과 함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허정호 선임기자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외교·안보 분야 공약에서 한·미 동맹 강화, 한·일 관계 개선, 북한 비핵화 추진 등 전통적 보수 입장을 표방하며 ‘반문(반문재인)’ 기조를 내걸고 있다. 문재인정부 시절 경색된 한·일 관계 개선에 집중하면서도 동시에 과거사 문제를 외면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등 유연적이고 실용적인 보수 가치를 강조했다.

윤 후보는 25일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열린 ‘2021코라시아 포럼’ 기조연설에서 “현 정부 들어와서 한·일 관계가 국교 정상화 이후 최악으로 치달았다”며 “제가 차기 정부를 맡게 되면 국내 정치에 외교를 이용하지 않고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일 셔틀외교 채널을 조속히 열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일 관계 문제는 윤 후보가 지금까지 문재인정부를 비판해온 주요 외교 사안 중 하나다. 윤 후보는 “국익을 앞세우는 것이 아니라 외교가 국내 정치로 들어왔기 때문”이라고 경색 원인을 진단하며 “저는 국민을 친일과 반일로 갈라 한·일 관계를 과거에 묶어두는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거 문제를 덮어두고 가자는 것은 아니다. 아무리 어려운 현안이라도 접점을 찾아 풀어간다는 신뢰를 형성된다면 과거사 문제도 분명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정부’가 탄생할 경우 일본을 향한 전향적인 외교적 접촉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는 무엇보다 한·미 동맹 강화에 방점을 찍고 있다. 한국을 둘러싼 다자구도 관계에서 문재인정부의 ‘한반도 운전자론’을 계승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대조적이다. 윤 후보는 한·미 동맹을 강력하게 재건하고 한·미 간에 유사시 핵무기 전개 협의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대미 외교에서 ‘포괄적 전략 동맹’ 구축을 토대로 “글로벌 자유민주주의 연대에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미국·일본·호주·인도 4국 협의체인 ‘쿼드‘(Quad) 워킹그룹에 계속 참여하고 미국과 호주, 캐나다, 영국, 뉴질랜드 간 기밀정보 공유 동맹체 ‘파이브 아이스’와 협력 체계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는 북핵 문제에서도 ‘반문’ 기조를 토대로 ‘선 비핵화 후 보상’을 내걸었다. 다만 북한 지도부가 완전한 비핵화를 이루기 전이라도 실질적 진전이 있으면 대북 경제지원과 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며 유연한 입장을 보였다. 비핵화 이후를 대비한 남북공동경제발전계획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관계를 개방과 소통, 협력의 남북관계로 전환하기 위한 ‘남·북·미 상설 연락사무소’ 설치도 제시했다.

전술핵 배치에 대해선 “북한의 핵 보유를 인정해 주는 꼴이기 때문에 안 된다”며 반대하고 있다. 당초에는 전술핵 배치와 관련해 조건부로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으나 완전 반대로 기조를 바꿨다. 현 정권이 거론하기 꺼렸던 북한 주민 인권 개선과 국군포로·납북자 문제에 대해서도 “해결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국가의 노력을 강조했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