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재명, ‘대장동 의혹’ 유동규 구속에 관리책임 첫 인정

, 대선

입력 : 2021-10-05 06:00:00 수정 : 2021-10-05 14:29: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과거 부하직원 연루돼 안타까워”
이익몰아주기 구조 설계 의혹엔
“노벨이 9·11테러 설계했나” 반박
유가 시장선거 도운 사실도 시인
대선 본선 올라도 파장 이어질 듯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총공세’
이준석 “나오는 순간 사퇴 직결”
김기현 “더 이상 국민 기만 말라”
尹·洪 등 대권주자도 “특검 필요”

與선 명·유 관계 놓고 ‘측근 논쟁’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서울지역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대장동 의혹'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구속과 관련해 “과거 제가 지휘하던 직원이, 또 제가 소관하던 사무가 이런 불미스러운 일에 연루된 것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직접 대장동 의혹에 대해 관리 책임을 인정하며 유감을 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자신이 개발 이익을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 몰아주기 위해 이익배분 구조를 ‘설계’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노벨이 화약 발명을 설계했다고 해서 9·11 테러를 설계한 것이 될 순 없다”며 일축했다. 그러나 대장동 의혹 관련 이 후보의 말이 자꾸 바뀌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재명 후보는 이날 서울 중구 커뮤니티 하우스 ‘마실’에서 열린 서울 공약 발표회에서 대장동 의혹을 언급하고 “(유 전 본부장의 구속과 관련) 안타까움에는 공감하지만 사과할 일이 아니라 칭찬받아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특혜를 준 것이 아니라 특혜를 해소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특히 “제도적 한계와 국민의힘의 방해로 개발이익을 완전히 환수하지 못해 국민 여러분께 상심을 빚은 점을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또 “개발 이익의 민간 독식을 막으려고 혼신의 힘을 다했으나 역부족이었다”고도 했다.

이어 “3000여명의 성남시 공무원과 1500여명의 산하기관 임직원들에 대한 관리 책임은 당시 성남시장이던 제게 있던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부패지옥 청렴천국’ 구호를 청사 화장실에 써 붙이고, 월례조회 등에서도 수시로 언급하며 공무원 비리 예방을 위해 애썼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또 민간 영역에 과도한 이익이 돌아갔다는 지적에 대해선 “도둑이 경비원한테 왜 도둑을 완벽하게 못 막았냐고 비난하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받아쳤다. 이어 “성남시가 허가권 담보로 돈 한 푼 안 들이고 5500억원을 환수했다”고 강조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대장동 의혹의 파장이 대선 본선에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대장동 의혹과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이 후보의 말이 바뀌면서 의혹 해소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서다. 이 후보는 지난달 19일 경선 토론에서 대장동 개발에 대해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불로소득을 환수한 사업”이라고 했지만, 여론이 부정적으로 돌아가자 이어진 지난달 30일 토론에선 “저로서는 막으려고 노력했는데, 제 산하 수천명 직원 중에 제가 떠난 다음에 생긴 문제에 대해서도 제게 왜 문제를 제기하는가”라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사업 진행 과정에 일부 문제가 있었음을 사실상 인정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유 전 본부장에 대한 언급도 달라졌다. 이 후보는 지난달 30일 경선 토론에서 “그 사람(유 전 본부장)이 제 선거를 도와줬다, 아니면 저의 사무실 집기 사는 것을 도왔다. 그런 것을 한 적이 없지 않으냐”고 했다가 나중엔 “이분이 원래 리모델링하던 분인데 선거를 도와줬고, 도시개발공사 이전에 시설관리공단에서 직원을 관리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직원 관리를 매우 잘했다”고 언급했다. 또 지난 3일 경기 지역 공약 발표 뒤엔 기자들과 만나 “성남시장 선거를 도운 것은 맞지만, 경기도에 와선 딴 길을 갔다”고 측근 인사라는 의혹을 부인했다. 수사에 대한 언급도 달라졌다. 추석 연휴 전 대장동 의혹이 처음 불거졌을 당시 모든 수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지만 이후 야당의 특별검사 요구는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특검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으로 선회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뉴스1

◆野 “명, 부동산 비리극 수혜자… 특검 수용하라”

 

국민의힘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키맨’으로 꼽혀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구속되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를 향해 4일 “특검을 수용하라”며 총공세를 펼쳤다. 여권에선 유 전 본부장이 이재명 후보의 측근인지를 놓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날 KBS 라디오에서 “금전적 이득이 이재명 지사에게 전달됐다면 거대한 부동산 비리극의 수혜자 된다. 그게 나오는 순간 후보 사퇴로 직결된다”며 “이나땡(이재명이 나오면 땡큐)’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에선 이재명 후보를 겨냥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호가호위하는 비선을 막지 못해 탄핵당했는데, 1번 플레이어님도 셀프 봉고파직에 위리안치하라”고 비판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도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기도청 도지사 사무실, 비서실과 이재명 후보 자택을 압수수색 해야 한다. 더 이상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철저한 특검 수사를 자청해야 마땅하다”며 광범위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배임) 등 혐의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은 후 호송차를 타고 서울구치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은 대장동 사태와 관련해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도보로 이동하면서 대국민 여론전을 벌이는 ‘도보 투쟁’을 추진하고 있다. 유 전 본부장 구속에 따라 특검법안 관철을 위해 투쟁 수위를 한층 높이겠다는 것이다. 다만 코로나19 유행과 국정감사 일정을 고려해 구체적인 시기와 방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도 가세했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를 찾아 당원들에게 대장동 사태와 관련해 “도둑을 잡기 위해 우리가 세콤을 설치하듯이 국가에는 이런 것을 막는 시스템이 있는데 민주당 정권은 세콤을 완전히 해체했다”며 특검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준표 후보 캠프 여명 대변인도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가 유 전 본부장이 측근이 아니라고 해명한 것에 대해 “유체이탈 화법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특검 거부’는 비리 주범임을 자인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유승민 후보는 “국민을 돼지 취급하지 말고 그렇게 부끄러움이 없고 정말 잘못도 없다면 특검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자산관리업체 화천대유의 특혜의혹이 불거진 경기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현장에서 지난 9월 30일 아파트 건설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성남=하상윤 기자

민주당에선 이재명 후보와 구속 수감된 유 전 본부장의 관계를 놓고 ‘측근 논쟁’이 펼쳐졌다. 이재명 후보 캠프 박주민 총괄본부장은 이날 CBS 라디오에서 “제가 알아본 바로도 측근으로도 불릴 수 있는 기준이 아니다. 기획, 아이템이 인정돼 (성남시와 경기도 산하기관에서) 일하게 됐지 특별한 인간관계, 친분에 의해서 챙기는 그런 관계는 아니었다고 그러더라”라며 측근설에 선을 그었다. 중립지대의 우상호 의원도 “대통령선거 캠프에 안 데려갔다면 측근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치인들에게 측근은 모든 정치활동에서 함께 의논하는 대상이라는 것이다.

 

반면 이낙연 후보 캠프 정운현 공보단장은 페이스북에서 개인 입장임을 전제로 “대장동 개발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설계했고, 유씨는 실행자다. 유씨는 이재명 지사의 선거를 도왔던 인물로 최측근으로 불린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배민영, 곽은산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