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낙연, ‘윤석열 국정조사’ 카드… “아직도 문제 심각성 몰라”

입력 : 2020-11-25 11:30:00 수정 : 2020-11-25 14:37:3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법적 대응’ 시사한 윤석열 향해
“혐의 충격적, 진상규명 필요”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화상으로 참석,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5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국정조사를 추진할지 당에서 검토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전날 법무부가 발표한 윤 총장의 혐의가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전날 법무부가 윤 총장에게 적용한 여러 혐의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주요 사건 전담 판사의 성향과 사적 정보 등을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 데에 대검찰청이 중심적 역할을 했다고 한다”며 “그것은 조직적 사찰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힘을 실어주는 동시에 윤 총장을 비판했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이 전날 직접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시킨다고 발표하자 “위법하고 부당한 처분에 법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윤 총장이 “아직 문제의 심각성을 검찰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그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진상을 규명해 뿌리를 뽑아야 한다”며 “그에 필요한 일을 우리 당도 해야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법무부는 윤 총장에 대한 향후 절차를 엄정하고 신속하게 진행해주길 바란다“며 “다른 현안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조사로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 총장을 향해서는 “검찰 미래를 위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달라”고 말했다.

 

추 장관이 밝힌 윤 총장의 비위 혐의는 △언론사주와의 부적절한 접촉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 불법 사찰 △채널A 사건·한명숙 전 총리 사건 관련 감찰·수사 방해 △채널A 사건 감찰 정보 외부 유출 △총장 대면조사 과정에서 감찰 방해 △정치적 중립 훼손 등 모두 6가지다.

윤석열 검찰총장(왼쪽)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추 장관은 이날 국회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심사,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회의 등 공수처 추진과 관련해 예정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총장 직무는 윤 총장이 직무 배제 조치되면서 전날 퇴근한 직후부터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총장 직무대행을 시작했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