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김종인 "내년 4·7 재·보궐, 정부의 지난 4년간 업적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선거 될 듯"

입력 : 2020-11-18 09:00:00 수정 : 2020-11-17 21:55:0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코로나 사태가 하나의 위기를 넘겼다는 전제 하에 내년도 예산이 편성된 걸로 아는데, 최근 사태를 보면 확산 속도가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구자근 의원 주최로 열린 전기사업법 개정을 위한 공청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정부의 현재까지 업적으로 보면 저희가 내년 4·7 재보궐선거에서 무난히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화상의원총회에서 2021년 열릴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대해 "정부의 지난 4년간 업적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선거가 되리라고 보기 때문에 이길 수 있는 선거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거기에 맞추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후보를 어떤 절차를 거쳐서 제대로 된 후보를 낼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며 "일반 국민들의 일반 정서가 무엇보다도 야당이 후보를 내는 절차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 이 점을 참작해 룰 설정에 좋은 의견을 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예산안 심사가 진행되는 데 대해 "코로나 사태가 하나의 위기를 넘겼다는 전제 하에 내년도 예산이 편성된 걸로 아는데, 최근 사태를 보면 확산 속도가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경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언택트(비대면) 기업들을 보면 정부가 예산 집중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 어려운 계층에게는 별다른 배려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당 의원들이) 이 점에 대해서 세심하게 심사에 임하면서, 우리 당이 내건 '약자와의 동행'을 실현할 수 있게 노력해주시면 감사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예산 심의를 보면서 느낀 것은, 코로나 사태를 정부가 어떻게 판단하느냐에 의구심이 들었다"며 "지금 예산이 12월 초에 통과되고 나면 예기치 않은 코로나 사태로 또 저소득 계층에 대한 지원금을 지급해야 하는, 추경 이야기가 나오지 않도록 잘 참작해달라"고 조언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의원총회 도중에 퇴장하면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과 관련 질문에 "시기와 방법은 내가 알아서 정하겠다. 비대위원장으로서 올 당시부터 쭉 이야기해왔던 것이고 이제 판단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하기도 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