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與 “얼음장 아래서도 변화” 野 “첩보 입수 뒤 직보 됐어야”

입력 : 2020-09-25 20:00:00 수정 : 2020-09-25 18:57: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김정은 사과… 국회 외통위·정보위 소집
이인영·강경화 장관 불러 질의
李 “파국 가지 않도록 대응한 듯”
야당선 文정부·北 동시에 비판
유엔총회 기조연설 순서 놓고도
“얼마든지 바꿀 수 있었다” 강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25일 국회에서 서해상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현안질의에 앞서 소회의실에 모여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브리핑을 시청하고 있다. 뉴스1

국회는 25일 서해상 실종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 외교통일위와 정보위를 여는 등 긴박하게 대응했다.

국회 외통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불러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는 유감 표명을 한 사실에 방점을 찍었다.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 장관에게 “북한의 최고 지도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대통령에게 유감을 표명한 적이 있었는가”라는 질문을 했다.

그러자 이 장관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답했다. 이 장관은 “신속하게 미안하다는 표현을 두 번씩이나 사용하면서 북한의 입장을 발표한 적은 없었던 것으로 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이 장관은 “북으로서는 이 사건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결정적인 파국으로 가지 않도록 대응한 것 아닌가”라고 해석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여야 의원들이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긴급 현안질의에 앞서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북한 통지문에 대한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북한의 통지문을 놓고 “얼음장 아래에서도 변화가 있는 것 같다”, “북측 지도부가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야당 공세에도 적극 대응했다. 김영주 의원은 “국가 안보 문제를 과도한 억측과 정쟁의 대상으로 삼아선 안 된다. 일각에선 벌써 가짜뉴스가 많이 나오고 이로 인해 국민을 불안하게 한다”면서 “북한의 최고 지도자 명의로 미안하다 사과도 했고, 시신을 태우지 않았고 부유물을 태웠다고 한다. 그런데도 야당 의원들은 시신을 태운 것을 전제하고 질의를 한다”고 말했다.

안민석 의원은 이번 사건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응을 ‘세월호 7시간’과 비교한 야당의 공세에 대해 “야당의 입장은 이해하겠으나 ‘골든 타임’이나 ‘사라진 대통령의 몇시간’ 이런 건 과거 세월호를 연상시키는 표현이기 때문에 오히려 세월호의 악몽을 국민들에게 회상시킨다. 좋은 방식은 아닌 거 같다”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북한과 문재인정부를 동시에 비판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은 “천인공노할 반인륜적 만행으로 북한이 유감표명을 했지만 짚고 넘어갈 일이 한두개가 아니다”면서 “지난 23일 새벽에 대통령은 깨어 있었느냐, 뭘하고 있었느냐”고 따져물었다. 그런 뒤 “23일 새벽 1시에 관계장관 회의가 소집됐지만 이미 2시간 전에 우리 국민이 사살됐다는 첩보를 입수한 뒤였다. 이 사실이 (문 대통령에게) 바로 직보가 되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남북한 정상 친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같은 당 조태용 의원은 ‘유엔총회 기조연설 순서를 바꾸기가 어렵다’는 강 장관의 답변에 대해 “기조연설 기간은 첫날인데 (마지막 날인) 29일까지 얼마든지 바꿀 수 있었다”고 반박했다. 이어 “남북관계의 기본 메시지를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수 있는 사안”이라며 “그런데도 대통령이 엉뚱한 얘기가 될 수 있는 연설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외교안보시스템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은 이날 청와대가 밝힌 북한의 통지문에 대해 “가해자 측의 일방적인 해명”이라고 평가절하한 뒤 강 장관을 향해 “유엔 책임하에 국제 공동조사단에 진실을 밝힐 조치를 취할 생각이 없느냐”고 물었다. 강 장관은 “지금 구체적인 것을 따질 상황은 아닌 것 같다”며 “여러 가지 정부 성명 등을 각국에 설명토록 하고 있다”고 답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도 이날 오후 정보위원장실에서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으로부터 사건의 인지 시점과 대응 등 관련 보고를 받았다.

 

장혜진 기자 janghj@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