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함께 극복”…남북 ‘종전 선언’ 상당한 물밑 교감 드러나

입력 : 2020-09-25 20:00:00 수정 : 2020-09-25 21:15:4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文대통령·김정은 친서 공개
유엔총회 ‘종전 선언’ 제안 의도 풀려
코로나 협력 통한 관계 복원 기대감도
지난 2018년 9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합의서를 들어 보이고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 친서를 주고받은 사실이 공개되면서 문 대통령이 최근 유엔총회에서 ‘종전 선언’을 제안한 배경의 일단이 드러났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의 종전 선언 제안은 외교가에서 의외라는 반응이 나올 정도로 현재의 남북, 북·미관계와 동떨어진 것이었다. 2019년 북·미 하노이 ‘노딜’과 북한의 개성공단 연락사무소 폭파를 계기로 북·미, 남북관계는 교착 국면을 넘어 냉각 단계로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문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남북, 북·미관계 개선 의지를 피력해왔다. 종전 선언은 북한이 비핵화 문제가 선순환되고 남·북·미 관계가 모두 풀려야 성사될 수 있는 사안인데도 문 대통령은 국제 무대인 유엔에서 종전 선언을 제안했다. 종전 선언 제안 유엔 연설이 화상으로 진행된 시점은 서해상에서 우리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피살당한 정황이 확인된 이후였다. 야당은 청와대가 친서 교환을 통해 실마리가 마련된 남북관계 개선 흐름을 끊지 않기 위해 종전 선언 연설을 수정하지 않고 내보냈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친서에서는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남북관계 재개 의지가 반영돼 있다. 김 위원장은 답신에서 “어려움과 아픔을 겪고 있는 남녘과 그것을 함께 나누고 언제나 함께 하고 싶은 나의 진심을 전해드린다”며 “끔찍한 올해의 이 시간들이 속히 흘러가고 좋은 일들이 차례로 기다릴 그런 날들이 하루빨리 다가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겠다”고 썼다.

 

이번 피살 사건은 두 정상 사이에 상당한 정서적 교감이 있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남북 간의 협력과 이를 통한 관계 복원이 점쳐지는 시점에 불거진 것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23일 유엔 총회 연설에서 “북한을 포함해 중국과 일본, 몽골, 한국이 함께 참여하는 ‘동북아시아 방역·보건 협력체’”와 “평화에 대한 서로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한반도 ‘종전선언’”을 제안했는데, 이런 친서교환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남북 정상 간 친서 전문을 공개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김 위원장과 주고받은 친서 내용을 있는 그대로 모두 국민에게 알려드리도록 하라”는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서 실장은 설명했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