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심상정 사과에 정의당 비판 확산… 당 안팎서 “정체성 혼란”

입력 : 2020-07-14 17:16:19 수정 : 2020-07-14 17:51:5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논란 커지자 “박원순 조문 거부 자체에 대한 사과는 아니다” 해명
정의당 심상정 대표(왼쪽)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장혜영 의원과 류호정 의원. 뉴시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일부 의원이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조문하기를 거부한 데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심 대표의 사과를 놓고 정의당 안팎에서는 박 전 시장 고소인 비판이 제기됐다. 

 

심 대표는 14일 의원총회에서 “유족과 시민의 추모 감정에 상처를 드렸다면 대표로서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정의당 류호정, 장혜영 두 의원은 박 전 시장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면서도 박 전 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를 방지하겠다며 조문 거부 의사를 밝혔다. 일부 당원은 이에 반발해 탈당했다.

 

심 대표는 이날 두 의원의 조문 거부를 “2차 가해를 우려해 피해 호소인 측에 굳건한 연대 의사를 밝히는 쪽에 무게중심을 둔 것”이라고 두둔하면서도 사과했다. 이어 “정의당은 애도의 시간 동안 고인의 공적을 반추하며 저를 포함한 전·현직 의원들이 조문하고 명복을 비는 동시에 피해 호소인에게 고통이 가중돼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며 “장례 기간에 추모의 뜻을 표하는 것과 피해 고소인에 대한 연대의사를 밝히는 일이 서로 대립하지 않는다는 것이 저와 정의당의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심 대표는 “사회적 논란이 큰 만큼 당 내부에서도 논란이 크다”며 “당 내부의 격렬한 토론 역시 정의당이 단단해지고 성숙해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심 대표의 사과 후 정의당을 둘러싼 논란은 더 커진 모양새다. 정의당은 비판이 이어지자 심 대표의 사과가 ‘조문을 거부한 행동’ 자체에 대한 사과는 아니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당 안팎에서는 “심 대표의 사과가 진보정당의 정체성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심 대표가 두 의원을 향한 부정적 여론에 고개를 숙이며 결과적으로 피해자와 연대하겠다는 메시지에 힘을 실어주지 못한 셈이 됐기 때문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운데)와 장혜영 의원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시작 전 대화하고 있다. 오른쪽은 류호정 의원. 연합뉴스

강민진 당 혁신위 대변인은 페이스북에 심 대표의 사과에 관해 “아쉽고 유감스럽다”며 “(심 대표가) 두 의원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이야기를 했으면 어땠을까 한다”고 밝혔다. 당원 게시판에도 “당의 입장과 색을 분명히 할 기회인데 연대 발언을 한 두 의원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과를 한 것은 얻는 것 하나 없이 잃기만 하는 것”이라는 취지의 글이 다수 게시됐다.

 

통상 정의당은 범여권으로 분류되며 민주당과 정치적 입장을 비슷하게 가져왔다. 이에 ‘민주당 2중대’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정의당은 이달 초 “정의당을 범여권이 아닌 ‘진보야당’ ‘진보정당’이란 더 정확한 범주로 지칭해달라”로 요청하기도 했으나 심 대표의 사과 후 비슷한 취지의 비판도 이어졌다. 트위터에도 ‘심상정 한마디로 2중대로 확인사살한다’, ‘왜 소신껏 할 말을 하는 다른 의원들을 자기 멋대로 말 한마디로 잘못한 사람을 만드냐’ 등의 글이 올라왔다.

 

지난해 ‘조국 사태’ 때 정의당을 탈당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대체 뭘 하자는 건지 어이가 없다”며 “민주당 2중대 하다가 팽당했을 때 이미 정치적 판단력에 한계를 드러낸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심 대표에 대해 가졌던 마지막 신뢰 한 자락을 내다 버린다”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피해자가 ‘50만명이 넘는 국민의 호소에도 바뀌지 않는 현실’이라고 절망했던 그 위력에 (심 대표가) 투항·적극 가담한 것”이라며 “거기에 분노한다”고 했다.

류호정 의원과 장혜영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에 참석했으나 공개발언은 하지 않았다.
 

박유빈 기자 yb@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