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정부, 대구 의료진 수당 미지급 사과 “누구 책임이든 변명 안 돼.. 신속 조치하겠다”

관련이슈 이슈키워드

입력 : 2020-04-09 15:04:21 수정 : 2020-04-09 15:04:1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8일 오후 대구 중구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에서 의료진이 보호구를 착용하고 있다.

 

대구시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치료를 위해 파견된 의료진들에게 수당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다는 논란과 관련, 정부가 사과하며 빠른 시일 내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감염 위험이 클 수밖에 없는 상황에도 기꺼이 대구까지 달려와 헌신의 노력을 다해준 의료진들에게 당초 약속한 경제적인 보상을 제대로 하지 못한 점에 대해 어떤 변명도 허용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대구시의 행정적인 책임인지 보건복지부의 지침 변경 책임인지의 문제는 부차원적이며, 어떤 것이 됐든 간에 정부의 당국자로서 송구하다”며 “대구시와 상의해서 조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당초 대구시는 의료진들에게 2주마다 근무 수당을 지급하기로 했으나, 행정상 문제 등으로 이달 중순 이후 지급할 것을 약속하고 중앙정부에서 예산 200억여원을 교부받았다.

 

그러나 지난 7일 MBC는 대구시가 의료진 수당으로 필요한 200억원을 이미 중앙정부로부터 받고도 이를 지급하지 않았다며 “사실상 임금 체불”이라고 보도했다. 대구에 자원봉사를 온 의료인은 2100여명으로, 이 가운데 선별진료소와 보건소 등에 근무하는 900여명만 수당을 받았고 나머지 1200여명은 받지 못했다.

 

이에 대구시는 “병원에서 근무 내용을 통보하면 근무 일수와 초과 근무 내역 등 전체를 받아서 4대 보험 제외 여부까지 파악한 뒤 세금을 공제해 수당을 지급한다”며 “2주마다 지급할 때는 문제가 없었으나, 지난달 보건복지부 지침이 바뀌어 한 달 단위로 지급하게 되면서 시간적 지연이 있었다”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의료진이 진료 현장의 최전선에 계시다면 청소·소독 업무를 하는 미화원과 의료폐기물을 수거하는 업체 종사자들은 든든한 후방기지”라며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고는 오랫동안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승우 온라인 뉴스 기자 loonytuna@segye.com

사진=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