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광주비엔날레, 5·18 40주년 국내외 1년간 특별전

입력 : 2020-04-08 03:00:00 수정 : 2020-04-07 13:41: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광주비엔날레 5·18 40주년 특별전 엠블럼. 광주비엔날레재단 제공

광주비엔날레가 올해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국내에서 다음달부터 내년 5월까지 1년간 특별전을 펼친다.

 

7일 광주비엔날레재단에 따르면 메이투데이(MaytoDay) 주제의 5·18 40주년 특별전을 다음달부터 내년 5월까지 광주와 서울, 베니스 등에서 선보인다.

 

메이투데이 주제는 5월(May)과 일상 혹은 하루(Day)를 의미하는 두 단어를 조합해 1980년 5월 민주화운동에 대한 기억을 오늘(today)로 재배치한다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번 특별전은 광주비엔날레가 1995년 만들어진 이후 12차례동안 5·18 관련 전시를 하면서 축적한 결과물을 현 시점에서 재조명한다. 5·18 정신을 다시 발굴하고 다양한 미학적·역사적 관점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5·18을 탐색하는 시도다.

 

메이투데이를 주제로 한 특별전은 올해 5월 대만에서 시작해 내년 5월 이탈리아까지 진행된다. 또 40년의 시간을 탐색하고 국가를 초월한 공감을 형성하기 위해 다양한 국가의 기획자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2016광주비엔날레에 참여했던 르완다 출신의 작가 크리스티안 니암페타(Christian Nyampeta)는 이번 전시에서 프로젝트 참여자들과 공동작업으로 만든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는 쾰른의 세계 예술 아카데미(Akademie der Künste der Welt)에서 열린다.

 

대만은 동아시아 현대미술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며 전시기획을 비롯한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는 황 치엔훙(Huang Chien-Hung) 타이베이예술대학 조교수가 기획을 맡아 1970년대 후반 대만에서 있었던 민주화운동과 1980년 광주 사이의 공통된 민주주의를 조명한다.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현대미술관의 선임 큐레이터인 하비에르 빌라(Javier Villa)와 미술사학자이자 전시기획자인 소피아 듀런(Sofía Dourron)은 군부독재시절의 역사 연관성에 주목해 작품을 전시한다. 

 

이번 특별전은 국내외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열린다.

 

서울 전시는 2004 베를린비엔날레의 예술감독 등을 지낸 우테 메타 바우어(Ute Meta Bauer)가 '민주주의 봄(Spring of Democracy)'을 주제로 그동안 광주비엔날레에서 발표된 주요 작품을 재조명할 계획이다.

 

서울 전시에서는 다수의 광주 작가들이 참여, 5·18을 다양한 시선에서 바라본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김선정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는 “이번 메이투데이 전시는 5·18광주민주화운동을 다양한 시선으로 다룰 예정이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전시장 방문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온라인으로 전시를 경험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 중이다”고 밝혔다.

 

광주=한현묵 기자 hanshim@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