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경북 시민단체 "주민 모두 재난긴급생활비 받아야" 촉구

입력 : 2020-03-30 03:10:00 수정 : 2020-03-29 20:01: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경북 시민·사회·노동단체 연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재난긴급생활비를 주민 모두에게 지급해 줄 것을 촉구했다. 

 

76개 단체가 연대한 경북시민인권연대회의(경북인권연대)는 30일 경북도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경북인권연대는 성명을 내어 “경북은 코로나19 피해의 중심지에 있다”면서 “경북도와 23개 시·군은 모든 주민이 재난긴급생활비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경북도는 4월 1일부터 재난긴급생활비 신청을 받는다. 중위 소득 85% 이하 가구 중 각종 정부 지원에서 제외된 33만 5000여 가구가 수혜 대상이다. 가구 구성원 수에 따라 최소 50만원에서 최대 80만원까지 지원한다.

 

그러자 경북인권연대는 “경북도는 선별지원책만을 내놓고 주민에 전체에 대한 지원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앞서 경기도가 모든 주민에게 10만원씩 재난긴급생활비를 지급하겠다고 밝힌 사례를 거론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지원책은 서민의 경제 상황을 고려하지 못한 탁상행정에 불과하다”며 “실질적으로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돌아가지 못하는 사각지대를 만들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경북인권연대는 “숨 가쁜 고기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한 바가지의 물이지 내일 아침 출렁이는 강물이 아니다”라며 “암울한 경제 전망 속에서 힘겹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주민에게 재난긴급생활비는 한 줄기 삶의 빛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경북=배소영 기자 sos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