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오늘부터 인천공항에 '워킹 스루' 진료소…정부 "안전문제 없다"

입력 : 2020-03-26 13:02:44 수정 : 2020-03-26 16:31:2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무증상 외국인 입국자 대상…시간당 12명 검사·일반 선별진료소의 6배
"감염위험 낮아…공기흐름 5번 바뀌면 바이러스양 1% 이하로"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

공항 검역단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빠른 진단검사를 위해 인천공항에 새로운 형태의 선별진료소가 26일 문을 열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인천공항 옥외 5개 공간에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 스루·Open Walking Thru)를 마련, 이날 오후 1시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개방형 선별진료소는 바람이 많이 부는 공항의 특성을 이용해 설계된 독특한 방식이다. 중대본은 "개방된 공간에서 오염원이 해소돼 소독할 필요 없이 검체채취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개방형 진료소는 코로나19 증상이 없는 외국인 입국자를 대상으로 1시간에 12명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고 중대본은 설명했다.

 

일반 선별진료소에 비하면 최고 6배, 승차 검진(드라이브 스루)에 비하면 2배 빠른 속도다. 일반 선별진료소는 1시간에 2∼3명, 승차 검진은 1시간에 6∼8명의 검체를 채취할 수 있다.

 

중대본은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에 각각 8개씩 총 16개 부스를 설치할 계획이다.

 

우선 유럽발 입국 외국인과 미국발 단기체류 외국인을 검사 대상으로 운영, 진료소에서 하루 최대 2천명 정도를 검사할 예정이다. 진료소에는 공중보건의사 10명, 자원봉사 간호사와 임상병리사 31명, 군 인력 35명, 건강보험공단 직원 8명이 배치됐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홍보관리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현재 유증상자는 공항 안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는다"면서 "개방형 선별진료소는 유증상자 검사와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26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2터미널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형·Open Walking Thru)에서 영국 런던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무증상 외국인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은 뒤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개방형 선별진료소의 안전성 문제와 관련해선 선을 그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철저하게 감염의 위험이 없는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서 현재의 시스템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유럽이나 영국에서 나온 문헌을 보면 실내조차도 공기의 흐름이 5번 정도만 바뀌면 바이러스의 양이 1% 이하로 준다고 한다"며 "그렇다면 실내가 아닌 외부 또는 천막, 공기의 흐름이 있는 곳에서는 상당히 위험성이 대폭 낮아지는 게 사실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 준비·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유럽발·미국발 입국자가 머무는 임시격리 시설은 3개소 185실이 마련돼 있다. 중대본은 이날 200여개 실을 갖춘 1개소를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일일 미국발 입국자는 2천500명, 유럽발 입국자는 1천200명 정도다. 중대본은 유럽과 미국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유학생, 주재원 등이 입국, 1∼2주간 입국자 수가 증가하다가 이후 감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연합>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