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의사당 건립 본격화… 행정수도 완성할 것”

입력 : 2020-02-19 02:00:00 수정 : 2020-02-18 20:22:03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20 광역단체장에게 듣는다] / 대통령 집무실 설치 등 재추진 / 코로나19 경제피해 최소화 집중 / 자치분권 정착에 159억원 투입 / 인접 도시와 ‘광역 경제권’ 육성 / 빨대효과 피해 줄이고 상생할 것
이춘희 세종시장이 18일 세종스마트시티 건설을 포함한 새해 시정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세종시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과장된 불안감으로 인한 피해가 민생 경제로 번지고 있습니다. 정부 차원의 선제적 관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시민들도 평소처럼 일상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8일 세종시청에서 만난 이춘희 세종시장은 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말문을 열며 ‘평상심 회복’을 강조했다.

지난달부터 거의 매일 분야별 대응상황과 의사환자 조치사항을 점검해 온 이 시장은 “하루평균 64건의 관련 문의전화가 시로 걸려오고 있다”면서 “코로나19 피해예방도 중요하지만 경제 등 간접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언제든 코로나19 관련 상담과 신고를 할 수 있는 전용 핫라인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이제는 원자재 조달이나 수출길이 막힌 기업들을 지원하고 소비를 진작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집무실 유치 총력

2014년 취임 이후 매년 사자성어로 시정방향을 설정한 이 시장이 올해 내건 모토는 마부정제(馬不停蹄)다. ‘달리는 말은 말굽을 멈추지 않는다’는 뜻처럼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더욱 정진하자는 얘기다.

“세종이 전국적으로 가장 활발한 도시개발지역이고, 지난해에만 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전,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 네이버 데이터센터 유치 등으로 성장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지만 원래의 목적인 국토균형발전을 이끌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더 큰 과제가 남아 있어요.”

이 시장이 그 첫 과제로 꼽은 것은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대통령 집무실 설치다.

그는 “국회 세종의사당은 올해 건립계획을 확정하고 설계공모 등 후속 절차를 본격화하는 한 해가 되어야 한다”면서 “건립을 두고 더 이상 소모적인 논쟁 없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도록 정치권을 상대로 시 차원의 국회법 개정 활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에 따르면 국회 세종의사당에는 정부세종청사를 관장하는 소관 상임위 11개와 예결위, 사무처 일부 등이 입주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상태다. 원수산과 전월산 앞쪽의 부지 50만㎡가 최적 입지로 꼽힌다.

이 시장은 지난해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건립계획에 대통령 집무실 설치계획이 담기지 않았던 점도 상기시키며 조심스럽게 재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그는 “세종시는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에 따른 국가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자 탄생한 도시”라며 “중앙부처 대부분이 이전한 세종에 행정부 수반인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는 것은 국정 효율화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정부에 강력히 건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도권 인구비율이 2004년 47.8%에서 매년 높아지고 있다. 행정안전부도 청와대에서 의사결정을 하면 신청사 내에 대통령 집무실 설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스마트시티 조성으로 미래도시 선도

이 시장이 지난해부터 남다른 관심을 쏟고 있는 분야는 정부 차원의 시범사업으로 추진 중인 세종형 스마트도시 조성이다. 정보통신기술(ICT)·빅데이터 등 혁신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면서 시민 편의를 높이는 사업이다.

그는 “국토부·행정도시건설청, LH와 협업해 행정도시5-1 생활권을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조성한 뒤 2023년 입주할 예정”이라며 “올해부터 관련 인프라 구축을 본격화하고 스마트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60여종의 행정정보를 연계한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정을 구현하면서 스마트포털을 활용한 시민체감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데, 현실화되면 미세먼지·교통 등 위치기반 74종의 데이터를 시민에게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급격한 도시개발의 후유증으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행정도시 상가 공실 문제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지속적인 소상공인사업체 수 증가에도 세종시내 상가공실률은 약 32.1%에 이른다.

이 시장은 “지난 몇해간 제기된 고질적인 문제인 만큼 행정도시건설청 등과 협의해 상업용지 공급조절에 나서는 동시에 기존 상권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골목상권에 전담 매니저를 배치, 조직 구성부터 사업화까지 밀착지원하는 한편 3월에는 70억원 규모의 지역화폐 여민전을 발행하고 소상공인 경영안정 보증지원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형 자치분권 정착, 주변도시와의 상생토록

이 시장은 이어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모토로 한 세종형 자치분권 모델의 정착을 중점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세종시는 2018년부터 마을조직·입법·재정·계획·경제의 5대 분야 12개 실천과제 중심으로 세종형 자치모델을 정착시켜 나가고 있다. 특히 읍·면·동장 시민추천제를 통해 주민과 함께 마을을 이끌어 갈 지역의 일꾼을 직접 뽑고 있고, 기존 주민자치회를 확대하고 시민참여 기본조례를 제정, 시민 중심의 생활자치를 뿌리내리고 있다.

그는 “올해 전국 최초로 설치한 자치분권특별회계(159억원)로 마을자치에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해 줄 계획”이라며 “아울러 시민주권대학·마을공동체 센터 운영, 사회적 경제조직 지원 등을 통해 시민주도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자치역량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이른바 ‘세종시 빨대 효과’의 피해를 입고 있는 대전과 청주, 공주 등 인접 도시와의 상생방안에 대해서도 이 시장은 “모른 척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의 선도모델로 성장하려면 주변도시와 경쟁보다는 협력이 필수적이에요. 장기적으로는 광역협치·행정기구 도입, 광역연합 결성 등 광역거버넌스 개편을 통해 수도권에 대응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쟁력을 갖는 광역경제권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종=임정재 기자 jjim61@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