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유시민, 김경록 인터뷰 편향된 편집 의혹

입력 : 2019-10-09 23:00:00 수정 : 2019-10-09 21:56:4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알릴레오’서 90분 녹취 중 20분치 공개/ 증거인멸 사실 시인 발언 등 뺀 채 방송/ 檢 “피의자의 자기방어 위한 주장” 반박/ 법조계 “편파적 방송… 여론전 나서” 비판/ 金, 검찰에 “인터뷰한 것 후회” 취지 진술

“검찰 수사가 진실을 밝히는 방향으로 (보수·진보) 진영과 관계없이 진행되고 있다.”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8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조국 법무부 장관 부부의 자산 관리인 김경록 한국투자증권 차장의 인터뷰 내용에서 빠진 김 차장 발언이다. 유 이사장이 조 장관 측에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김 차장 발언 가운데 입맛에 맞는 내용만 골라 선택적으로 편집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알릴레오’를 통해 20분 분량의 김 차장 인터뷰를 방송했다. 유 이사장은 이번 인터뷰가 지난 3일 김 차장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전체 1시간 30분가량의 녹취 중 일부만 공개했다고 소개했다.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유튜브 채널 캡처

9일 세계일보 취재 결과 당시 방송되지 않은 1시간 10여분 분량의 내용에는 김 차장이 검찰 수사가 진실을 밝히는 방향으로 진영과 관계없이 진행되고 있다는 발언과 주거지 하드 교체 관련 증거인멸을 한 사실을 시인하는 발언 등이 담겨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또 ‘조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주식과 펀드 위주의 공격적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다’며 위법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는 취지로 한 발언도 편집됐다. 김 차장이 증거인멸 사실을 인정한 점과 정 교수 역시 이런 혐의가 있다고 인정한다는 취지로 한 발언도 방송에선 공개되지 않았다. 김 차장은 유 이사장과 인터뷰한 것을 후회한다는 취지로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차장의 주장에 대한 진실공방도 벌어졌다. 김 차장은 “KBS 법조팀과 인터뷰를 했지만 기사는 나오지 않았다”며 “이후 검찰 조사를 받으러 갔더니 검사 컴퓨터 화면 대화창에 KBS 인터뷰 관련 내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KBS는 지난 9월11일 김 차장 인터뷰를 뉴스로 내보냈다. KBS는 김 차장 인터뷰를 검찰에 전달했다는 김 차장 발언도 사실이 아니라며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검찰 조사실에서 검사 컴퓨터 화면의 대화창을 봤다는 김 차장 발언도 어불성설이라는 지적이다. 검찰 관계자는 “피의자와 검사는 서로 마주 보고 앉아 있고 검사의 컴퓨터 화면을 피의자가 들여다볼 수 없는 구조”라고 일축했다.

검찰은 유튜브 방송이 끝난 이후 즉각 반박했다. 검찰 관계자는 “증거인멸 혐의로 수사를 받는 피의자의 자기방어를 위한 일방적인 주장이 특정한 시각에서 편집된 후 방송돼 유감”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검찰권 남용을 지적하고 여권이 피의사실 공표 운운하며 검찰의 입을 막아놓은 상태에서 유 이사장이 편집된 영상을 통해 여론전을 선도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김 차장이 검찰에 진술한 내용과 달리 일부 말을 바꾼 데 대해 “조 장관 부부 측이나 범여권 인사로부터 회유와 협박을 당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워 보인다”고 했다.

 

정필재 기자 rush@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
  • 오마이걸 유아 '완벽한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