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대' 오른 방송3사 추석 파일럿 키워드는 '흥·아이돌' 입력 2016-09-12 17:26:23, 수정 2016-09-13 16:30:13
추석연휴 예능프로그램이 시청자의 선호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하반기 예능의 정규 편성 가능성을 저울질하기 위해 각 방송사는 올 추석연휴 파일럿 프로그램을 공들여 내놓고 있다. 오는 14일부터 18일까지 장장 5일 추석 연휴 동안 지상파3사가 야심차게 내놓은 추석 파일럿 예능을 살펴본다.
KBS는 파일럿 예능의 성패에 따라 기존 부진한 예능의 폐지 등 다각도로 가을 개편 방향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KBS가 준비한 5개의 추석 파일럿에는 정규 편성을 노리는 비장함이 엿보인다.
김구라, 차태현이 MC를 맡은 '구라차차 타임슬립-새소년'(15일 오후 9시45분 방송)은 전혀 다른 스타일의 두 사람이 '그때 그시절'로 돌아가 과거의 나를 돌아본다는 프로그램으로, 색다른 남남 케미와 복고의 향수를 선사한다.
명절 분위기에 맞춰 흥을 돋우는 노래 및 댄스 경연 프로그램도 어김없이 선보인다. 15일 오후 8시20분에는 단 한 명의 댄스왕을 가리는 '웬만해선 이 춤을 막을 수 없다-붐샤카라카'가 방송되고, 16일 오후 5시20분에는 연예인과 음악감독이 한 조를 이뤄 1대 1 서바이벌 노래대결을 펼치는 '노래싸움 승부'가 반전의 묘미를 선사한다.
이밖에도 마술사 이은결이 전현무, 김준현과 함께 과학 접목 예능인 '트릭 앤 트루-사라진 스푼'(14일 오후 8시20분)은 볼거리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세대 차이를 좁히기 위한 교감 버라이어티 토크쇼인 '헬로 프렌즈-친구 추가'(18일 밤 10시 40분)는 차태현, 윤종신, 김준호, 서장훈, 허지웅, 윤두준이 나이, 세대, 생각의 차이를 허물로 전 세대가 친구가 되는 교감을 어떻게 도출해낼지 궁금증이 쏠리고 있다.
SBS는 파일럿 당시 호평받은 '미운 우리새끼'와 '꽃놀이패'를 최근 정규편성하는 등 침체에 빠진 예능의 체질 개선을 위해 대대적 개편을 단행했다. 톱스타 이영애를 앞세운 '노래 배우는 이영애-부르스타', 시구왕 대결을 펼치는 '내일은 시구왕', 연기와 버라이어티를 접목한 '드라마게임-씬 스틸러' 등 화제성을 노린 파일럿 예능이 즐비하다.
'부르스타'는 배우 이영애의 데뷔 26년 만의 단독 게스트 출연으로 화제를 모으는 프로그램으로 16일 오후 11시20분에 방송된다. 이영애는 최근 녹화에서 김건모에게 노래를 배우고, 그 노래와 얽힌 이야기를 풀어놓으며 자신의 일상 등 솔직한 모습을 보여준 것으로 알려졌다.
14일 오후 5시50분 방송되는 '내일은 시구왕'은 총 21팀 가운데 최고의 시구왕을 뽑는 프로그램이다. 신수지, 태미, 에이핑크 보미, 양정원 등 역대 레전드 시구 스타드링 총출동해 눈길을 끌고 있다. 16일 오후 5시50분 방송되는 '씬스틸러'는 MC 신동엽과 조재현을 비롯해 정준하, 오광록, 민아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해온 연기자들이 출연해 애드리브와 리얼리티를 비롯해 숨겨진 무대 뒷모습까지 공개될 예정이다.
또 '정글의 법칙' 스핀오프격 프로그램인 '48시간 정글의 법칙 with 김상중'은 김상중이 김병만과 섬나라 오지 피지에서 48시간 동안 벌이는 생존기로, 예능에서 자주 볼 수 없는 김상중의 출연만으로 화제를 모으고 있다.
MBC는 간판 명절 프로그램인 '아이돌스타 육상 리듬체조 풋살 양궁 선수권 대회'(15일 오후 5시15분)를 올추석에도 내보내는 한편 가족과 우정의 의미를 새기는 파일럿 예능을 준비했다.
독설셰프 김소희가 아이돌 스타들의 요리 대결을 평가하는 '아이돌 요리왕'이 14일 오후 5시35분 방송하고, 연예계 대표 절친 남자스타들의 우정을 파파라치 형식으로 따라가는 '꽃미남 브로맨스'가 같은날 오후 8시 40분 추석특집으로 편성됐다.
15일 밤 11시에는 출연자들이 누리꾼의 댓글대로 연기하는 국내 최초 릴레이 댓글 드라마 '상상극장 우리를 설레게 하는 리플'이 방송된다. 배우 이종혁이 진행을 맡고 트와이스 다현, 아스트로 차은우, 가수 겸 배우 노민우, 개그맨 허경환, 모델 주우재, 연기자 문지인이 총 세 팀을 이뤄 각기 다른 장르극을 선보인다.
16일 오후 5시30분에는 '톡쏘는 사이'는 지난 설연휴 선보였던 '톡하는대로'를 발전시킨 형태로 스타들이 실시간 SNS 지령을 받아 미션을 수행하는 여행관찰 버라이어티로 박명수, 남희석, 김수용, 박수홍, 경리, 정진운, 강남 등이 출연한다.
김성주는 '아이돌 요리왕'을 비롯해 메디컬 정보쇼 '닥터고'와 가격 측정 토크쇼 '머니룸' MC를 각각 꿰찼다. 김성주가 서장훈과 MC로 나선 '닥터고'는 명의들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환자들의 집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17일 오전 8시 방송된다. 김성주, 노홍철, 이상민, 백지영, 홍석천이 출연하는 '머니룸'은 정가가 매겨지지 않은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가격을 측정하는 토크쇼로 18일 밤 11시 15분 선보인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