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보는 눈, 글로벌 미디어 - 세계일보 -

추석 명절 맞이 대표 ‘효도성형’ 은

본격 시작되는 민족 최대 명절 추석연휴를 이용해 부모님들을 위한 ‘효도성형’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효도성형’이란 말이 등장할 정도로 최근 중, 장년층을 넘어 노년층에게 까지도 연휴, 명절을 앞두고 자녀들에게 받고 싶은 선물 1순위로 ‘성형수술’이 손꼽힐 정도다. 

이런 현상은 실제 젊고 아름다워지고 싶어 하는 인간 본연의 욕구에서 시작돼 세월의 흐름 앞에 주름이 늘고 있는 부모님을 위한 자녀들의 효심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중, 장년층 및 노년층들의 급격한 사회활동 증가가 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현상 뒤에는 반드시 문제도 따르는 법. 이에 휴앤미 성형외과의 서의석 원장에게 잘못된 효도 성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첫째, 보톡스 시술의 휴유증. 흔히 보톡스 시술은 주름을 없애는 시술로 알려져 있으며, 어버이날 부모님들에게 ‘효도성형’으로 가장 많이 하는 시술 중 하나다. 그러나 부모님들 중 눈꺼풀이 쳐진 분들이 이마에 보톡스 시술을 할 경우 오히려 눈뜨기가 더 불편하고 아파 보인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둘째, 눈꺼풀이 쳐졌을 땐 상안검 수술. 상안검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마가 쳐져 눈꺼풀이 쳐져 보이는 경우와 실제로 눈꺼풀이 많이 쳐져 있는 경우다. 이마가 쳐져 있는 경우 쌍꺼풀 수술이나 상안검 수술(쳐진 눈꺼풀을 제거하는 수술)을 할 경우 수술 후 오히려 사납게 보이거나 혹은 눈이 두툼하게 보이고 눈 안쪽과 콧등에 주름이 더 보일 수가 있다. 

셋째, 눈 밑이 쳐져 주름이 많은 경우 하안검 수술. 나이가 들어 눈 밑이 쳐져 주름이 많은 경우 하안검 성형을 받게 되는데, 하안검 성형은 눈 밑 잔주름을 없애는 수술이 아니다. 간혹 이러한 잔주름을 없애기 위해 피부를 많이 절제할 경우 주름은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눈만 뒤집히는 경우가 발생한다. 

넷째, 리프팅 시술. 의학의 발달로 얼굴 주름을 당기는 방법이 매우 많이 생겼다. 직접 안면거상 등의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녹는 실 혹은 녹지 않는 실을 사용, 안면거상술을 시행 하는 경우도 많다. 이럴 경우 주름의 정도에 따라 시술 방법을 다르게 해야 하며, 수술이 무섭다고 해 무조건 실만 이용을 할 경우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

이렇게 중장년층을 비롯해 노년층 사이에서 성형 시술이 아무리 보편화 되었다 라고는 하지만, 젊은 층과는 달리 중장년층의 성형은 나이에 따른 여러 가지 요소들로 인해 성형 수술 시 주의해야 할 점이 많다.  성형전문의 서의석 원장은 “나이에 맞지 않는 무리한 마취 성형 수술은 노인건강에 위협이 될 수가 있다. 

특히 지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특히 성형 전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현명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 또한 병원 내 마취과 의사가 상주해 있는 병원인지도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끝으로 서의석 원장은 “연휴, 명절을 맞아 부모님께 젊음을 선물 하고자 ‘효도성형’을 생각하시는 자녀분들에게 성형이 보편화 되어, 부모님의 젊음을 위한 성형 시술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부모님의 건강과 시술 후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두는 성형이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코노미세계 생활건강 컬럼 위원, 
휴앤미 성형외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