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의 오페라, 경극 속으로! 입력 2008-10-30 14:04:45, 수정 2008-10-30 14:19:22 영화 "패왕별희"에서 배우 장국영이 부른 경극을 봤다면 그다지 생소하지는 않을 것이다.
조금은 소름끼칠 정도로 독특한 소리, 조금은 높은 톤으로 우리들의 귀를 새롭게 한다. 보는 것 못지않게 듣는 것도 중요한 것이 바로 경극이다.
중국에서 영향력이 크고, 가장 대표성을 지닌 극인 만큼 연출도 까다롭다. 경극의 4대 연출형식인 "창념작타(唱念作打)" 창(唱)은 경극의 기본으로서 노래를 의미, 념(念)은 대사를 말한다. 작(作)은 동작과 기법, 사실성 보다는 장식, 과장성이 있고, 타(打)는 중국의 전통 무술을 기초로 한 무술 동작을 의미한다. 경극을 분류하자면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다. 화려한 동작보다는 주로 노래를 통해 표현하는 "문극" 활동적이고, 현란한 움직임으로 싸우는 장면을 표현하는 "무극" 두 가지 모두 매우 매력적이다.
재미있는 것은 연출 내용, 경극에 대한 상식 등을 미리 안다면 재미는 두배~! 경극 관람시 대사나 노래 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거의 고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심지어 중국 사람들도 완전하게 이해하지는 못한다고 한다. 미리 극의 기본적인 흐름을 알고 본다면 더욱 경극의 참 맛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배우들의 얼굴 색과 무늬에 따라 인물의 신분과 직업 등을 알 수있다는 것이다. 빨간색은 충성과 용맹, 검정색은 정직함과 우직함, 흰색은 교활함, 파란색은 사악, 녹색은 급한 성질 등이 얼굴 색만 알고 본다면 행동, 표정 하나 하나의 의미를 유추해 낼 수있을 것이다. ![]()
기본 몇 십년은 수련 받아야 하고, 다채로운 내용, 풍부한 표현을 습득, 수련해야하는 중국에서만 누릴 수있는 독특한 경험. 꼭 관람해 보시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