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식기는 열탕 소독, 생활용품은 살균기로 관리…봄철 식중독 예방 완전 정복법

입력 : 2021-03-10 10:51:02 수정 : 2021-03-10 10:51:01

인쇄 메일 url 공유 - +

개구리도 겨울잠에서 깨어난다는 ‘경칩’을 지나, 한낮 최고 기온이 16도를 웃돌고 있다. 식중독 하면 보통 여름을 떠올리게 되지만, 낮 기온이 올라가고 음식에 대한 주의력이 떨어지는 봄철 가장 많이 발생한다. 실제 식품의약품안전처 통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식중독 환자가 봄철인 4~6월에 50% 이상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전국 유치원 및 초•중•고등학교가 정상 등교를 재개해 더욱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건강한 봄맞이를 위한 생활 수칙과 식중독 에방 헬프템을 소개한다.

 

식중독 예방을 위해 음식은 개인 그릇에 덜어 먹는 습관을 들이고, 조리 기구와 식기는 깨끗이 세척 후 열탕 소독을 할 것을 추천한다. 50년 전통의 주방생활용품 기업 코멕스산업(대표 구자일 / 이하 코멕스)의 ‘내열 옥수수 그릇’은 옥수수 줄기 추출물, 옥수수 전분, 식물 추출 성분 등 100% 식물성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내열 온도가 180℃로 높아 열탕 소독, 전자레인지 및 식기세척기 사용이 가능해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식기 자체는 물론 프린팅된 염료와 접착 성분까지 식물성 소재라 비스페놀-A, 멜라민 등의 화학물질이나 유해물질이 포함되지 않은 ‘노케미’ 제품이다. 4칸 접시, 3칸 접시, 스푼포크 세트, 손잡이 컵, 멀티볼 등 5종으로 구성되어, 식습관에 맞게 선택해 남녀노소 1인용 식판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디자인은 귀여운 동물 캐릭터(부엉이, 펭귄)와 심플한 무지 컬러(아이보리, 그레이)로 연령대 및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과일이나 채소도 의외로 식중독의 주범이다. 그냥 먹어도 괜찮다고 생각해 제대로 세척하지 않거나, 샐러드 등 날것으로 먹다 보니 세균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과일과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100ppm)이나 식초 등으로 5분 이상 세척한 뒤 충분히 헹구고 섭취해야 한다. 애경산업이 출시한 ‘순샘 뽀독’은 과일과 야채 세척에도 사용할 수 있는 1종 주방세제로 야자열매에서 추출한 자연유래 세정성분을 함유했으며 환경부로부터 친환경 주방세제 인증 마크를 획득했다. 세제 거품을 빠르고 깔끔하게 헹궈주는 ‘헹굼 부스터 기술’(Form Control Tech)을 적용해 빠르고 시원한 식기 세척을 도와주며, 5초 안에 세척 가능한 빠른 헹굼력으로 자사 기존 주방세제대비 물 사용량도 약 60% 절감해준다.

 

성인보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크고, 탈수 등 심각한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사계절 내내 육아 용품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젖병은 100도의 끓는 물에 3~5분 정도 삶아 열탕 소독한 후 뚜껑을 닫아 보관해야 한다. 필립스 아벤트의 ‘스팀 건조 일체형 젖병 소독기’는 순수한 증기의 힘으로 유해균을 10분 만에 99.9% 제거하는 살균 효과가 입증되어 안전하고 확실하게 육아용품을 소독할 수 있다. 열탕 소독과 같은 원리의 소독 방식으로 젖병의 변색과 변형을 최소화하고, 공기 순환 방식으로 스팀 소독 후 육아용품에 남은 물기를 30분 만에 최적의 상태로 건조한다. 3가지 크기로 변형되는 구조로, 육아용품의 크기에 맞춰 조립해 사용할 수 있다. 

 

손은 바이러스를 옮기는 주요 매개체로, 식중독 예방 역시 손 씻기가 가장 기본이다. 손 세정제를 사용하고, 30초 이상 흐르는 깨끗한 물에 씻어야 함은 물론, 손톱 밑, 손가락 사이, 손바닥의 주름 사이 같은 사각지대는 손 소독 물티슈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웰크론헬스케어의 ‘케어온 손소독물티슈’는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으로 허가받은 외용소독제로 살균효능 및 인체사용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99.9% 강력 살균 기능으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과 같은 유해 세균을 차단할 수 있다. 부드러운 피부저자극 원단을 사용해 민감한 피부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콤팩트한 사이즈에 20매 휴대용 타입으로 제작돼 휴대도 간편하다. 

 

휴대폰도 식중독 유발균 등 유해 세균의 온상이다. 화면을 만져서 작동하는 특성 때문에 손때도 많고, 통화하면서 침이 튀어 각종 세균이 서식할 위험이 크다. 리빙7의 '멀티살균캡슐'은 휴대폰 등 각종 생활용품 살균과 휴대폰 무선 고속 충전 기능을 갖췄다. 제품 내부 좌측, 우측, 하단 3면에 램프가 배치돼 360도 전면 살균이 가능하다. 화학물질 대신 UV 램프를 사용해 전자기기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대장균, 곰팡이 등의 각종 유해세균을 효과적으로 살균한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이 탑재돼 기기 위해 스마트폰을 올려만 둬도 고속 충전이 가능한 점도 유용하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이주빈 '신비로운 매력'
  • 이주빈 '신비로운 매력'
  • 한지민 '빛나는 여신'
  • 채수빈 '여신 미모'
  • 아일릿 원희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