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코이카, 평화와 세계시민교육 주제로 부산민주주의포럼 개최

입력 : 2019-10-15 03:00:00 수정 : 2019-10-14 21:56:56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부산에서 글로벌 평화, 정의 실현 위한 세계시민교육 방안 논의

 

14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코이카와 부산광역시가‘평화, 정의 및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변혁적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개최한 부산민주주의포럼 개회식에서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첫째줄 좌측에서 열 번째),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첫째줄 좌측에서 열한 번째), 박인영 부산광역시의회 의장(첫째줄 좌측에서 열두 번째), 변성완 부산시 행정부시장(둘째줄 우측에서 세 번째)등 주요 인사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코이카 제공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부산광역시와 함께 14일부터 16일까지 3일 간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글로벌 평화와 정의 실현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방안에 대해 모색하는 ‘부산민주주의포럼’을 개최한다.  

 

14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코이카와 부산광역시가‘평화, 정의 및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변혁적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개최한 부산민주주의포럼 개회식에서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부산민주주의포럼은 올해로 40주년을 맞은 부마민주항쟁이 가진 민주주의 가치를 지역사회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기 위한 국제 포럼으로, 코이카와 부산광역시가 공동 주최한다. 

 

이번 포럼에는 정부기관, NGO, 세계시민교육 연관 단체와 개인 등 약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 정의 및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변혁적 세계시민교육’주제로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14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코이카와 부산광역시가‘평화, 정의 및 지속가능한 세계를 위한 변혁적 세계시민교육’을 주제로 개최한 부산민주주의포럼 개회식에서 송기인 부마민주항쟁기념재단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14일 오후 4시 개회식을 시작으로 15일에는 18개 세션으로 나뉘어 분야별 평화와 정의 실현을 위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16일에는 부마항쟁 40주년 국가기념행사 참여, 봉하마을과 부산지역 민주주의 역사 현장 탐방 등이 진행된다.

 

특히, 주목받는 세션은 ‘위안부 소녀상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으로, 김운성 소녀상 작가가 발제자로 나서 예술을 통한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발표와 대화를 진행한다. 최근 일본 국제예술제에서 소녀상 전시가 취소되어 논란이 됐던 가운데, 예술적 관점에서 어떻게 시민을 대상으로 한 민주주의 교육이 가능한지에 대한 김 작가의 이야기를 듣게 된다.  

 

14일 부산 해운대 그랜드호텔에서 코이카 주관으로 부산·경남 지역 청년들에게 국제개발협력 분야 취업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개발협력 커리어 컨설팅데이’에서 청년들이 코이카 취업 관련 정보를 청취하고 있다.

또한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 각국의 인권교육 사례를 살펴보고, 부마민주항쟁 40주년을 맞아 민주적 가치에 대한 역사적 이해와 현재적 재해석을 위한 특별 세션도 진행된다. 코이카는 지난 9월‘평화와 SDG  국제행동주간(9월 20일~27일)’을 맞이하여 서울과 광주에서 개최한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 경과와 성과를 시민사회와 공유할 계획이다.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은 “분쟁과 부패,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전 세계 빈곤퇴치를 위한 노력이 위협받지 않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함께 지구촌 문제에 책임의식을 갖고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함께 내야한다”며 “이번 부산민주주의포럼을 계기로 코이카가 준비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관심을 우리 사회에 확산하고, 성숙한 글로벌 시민 양성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차수 선임기자 chas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