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曺에게만 쏠린 눈 … 인사청문 부실 우려 [커지는 조국 의혹]

입력 : 2019-08-25 19:02:37 수정 : 2019-08-25 19:02: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9일 농림장관 등 시작 5명 개최 / 조국·공정위원장 일정 합의 못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 로비에서 펀드 사회 기부 등에 대해 입장 발표를 하고 있다. 뉴시스

8·9개각에 따른 7명의 장관 및 장관급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번 주부터 줄줄이 열린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게 온통 관심이 쏠려 있어 다른 후보자에 대한 부실검증 우려가 제기된다.

25일 국회에 따르면 후보자 7명 중 5명의 청문회 일정이 확정되거나 잠정적으로 합의됐다. 29일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와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30일에는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다음달 2일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가 열린다.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의 청문회는 9월 2일이나 3일 중 하루가 될 전망이다. 조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 일정은 여야의 극심한 대치로 아직 잡히지 않았다.

정치권의 관심은 온통 조 후보자에게 쏠려 있어 다른 후보자들은 거의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제기된 의혹도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해 부실검증 우려가 나온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는 그가 대표변호사로 있는 법무법인이 노무현정부 시절 청와대가 제기한 언론 소송을 도맡은 사실이 알려지며 야당에서 ‘이념형 코드 인사’라고 규정하고 부적격 입장을 내놓았다. 음주운전과 중앙대 석사 논문 표절, 연말정산 부당공제 등의 의혹도 받고 있다.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 연합뉴스

조성욱 공정위원장 후보자는 과거에 정치권과 감독기관 출신의 공기업 임원 재직을 비판해놓고 정작 자신도 예탁결제원과 한국마사회 사외이사로 재직한 것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는 그가 2013년 제자와 함께 논문을 발표한 학술단체 ‘국제 연구 및 산업 연합 아카데미(IARIA)’가 부실학회로 의심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은 106억원에 이르는 재산 형상 과정도 문제 삼고 있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3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후보자는 공무원특별분양을 통해 세종시 아파트를 분양받은 뒤 해당 아파트를 전세 주고 본인은 관사에 거주한 사실이 알려져 ‘관테크’ 논란이 일었다.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아파트 갭투자 의혹을 받고 있다.

 

이현미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