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제주 스타 셰프 미식과 와인의 향기로 물들다 [최현태 기자의 와인홀릭]

관련이슈 최현태 기자의 와인홀릭 , 디지털기획

입력 : 2019-05-01 09:00:00 수정 : 2019-05-01 02:04:1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2019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 2일∼11일 제주 전역에서 펼쳐져/제주고메위크 맛집 80곳 선정 / 와인 50여종 무료시음 및 반값 할인 판매
제주 갈칫국

전복문어 해물탕, 흑돼지, 갈칫국, 물회, 보말, 몸국, 다금바리. 청정 먹을거리의 천국 제주는 맛집들의 요람이죠. 얼마전 벚꽃과 유채꽃으로 화려게 물들은 제주를 찾아  TV에 방송됐던 서귀포의 한 갈칫국 맛집을 찾았습니다. 찾아가는내내 비리지 않을까하던 의심은 국물을 한 숟가락 입에 떠넣는 순간 순식간에 날아가더군요. 시원한 국물 맛과 입에서 살살 녹는 도톰한 갈치의 살은 미식의 새로운 경지에 눈을 뜨게 만들었답니다.

제주 전복문어해물탕

문어 한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해물탕은 입에서 씹히는 탱클탱클한 식감이 일품이고 제주바다를 한 가득 담은 듯한 국물은 숙취를 한방에 풀어주네요. 아무리 먹어도 끊임없이 나오는 전복은 제주의 넉넉한 인심까지 담았더군요. 제주를 찾는 분들은 갈치국을 꼭 경험해보길 강추합니다.

제주가 이처럼 맛집으로 넘쳐나는 것은 무궁무진한 청정 식재료들 덕분이죠. 이런 천혜의 식재료가 최고의 셰프들과 만나고 여기에 와인이 더해집니다. 바로 매년 이맘때면 제주를 맛의 향연으로 물들이는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입니다. 올해 4회째를 맞은 2019 제주푸드앤와인페스티벌이 5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동안 제주 전역에서 펼쳐집니다. 

이 페스티벌은 제주를 미식 문화의 중심지로 만들고자 제주도민과 관광객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되는 비영리 행사입니다. 때문에 국내외 정상급 셰프 24명이 재능기부 형식으로 참여해 청정 제주식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미식을 선보입니다.국내 스타셰프인 에드워드 권, 미카엘 아쉬미노프을 비롯, 미슐래 가이드 서울 2019년 1스타를 수상한 조희숙 셰프도 참여합니다. 해외 셰프로는 미슐랭 1스타 일본의 탓수히로 타카야마(Tatsuhiro Takayama), 싱가포르에서 활동 중인 미슐랭 1스타 김선옥 셰프, 주한 콜롬비아 대사관이 추천한 알레한드로 꾸에얄(Alejandro Cuellar), 한·폴 국교 수립 30주년을 맞아 주한 폴란드 대사관이 추천한 카롤 오크라사(Karol Okrasa), 이탈리아 미켈레 버릴로(Michele Verrillo)가 함께 합니다.

 

특히 제주고메위크 맛집 80곳이 선정돼 행사기간동안 제주도 전역에서 다양한 제주의 맛을 즐길수 있답니다.  제주고메위크 맛집을 방문해 맛집 QR코드를 핸드폰으로 찍으면 메뉴할인, 음료서비스등 다양한 혜택도 제공됩니다.

제주고메위크 맛집 QR코드

올해 확 달라진것은 푸드앤와인페스티벌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와인수입사들이 대거 참여해 다양한 전세계 와인이 선보인다는 점입니다. 지난해까지 수입사 2곳에 불과했지만 올해는 10여곳이 참여해 와인 50여종이 선보이며 무료 시음과 함께 40∼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어 푸드와 와인이 결합된 진정한 축제로 탄생했습니다. 셰프들의 메뉴와 와인마켓은 5월10일 오후 4시∼8시 열립니다.

 

 

빅데이터분석을 통한 제주인기 식당카페 톱100도 공개됩니다.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솔트룩스는 인터넷상에 가장 많이 언급된 식당과 카페를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 상위 100곳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모든 맛집 명단은 QR코드를 찍으면 볼 수 있습니다.

 

이와함께 미래인재 육성인 주니어 셰프 요리 대회가 마련됩니다. 올해는 제주도 학생들 뿐만 아니라, 강원도 학생들도 참여해 각 지역 식재료를 조화롭게 활용한 새로운 요리를 흥미롭게 선보이는 도 대항 친선 요리 경연 대회로 펼쳐집니다.

 

또 유명 셰프들의 셰프 토크, 마스터 셰프 클래스, 제주고메마켓, 가든디너, 갈라디너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스페인 작가 에바 알머슨(Eva Armisen)의 그림도 전시되고 제주푸드앤드와인페스티벌 참가셰프들과 콜라보레이션을 한 예술과 미식(Art & Gourmet) 프로그램도 제주 본태박물관에서 만날수 있습니다.

 

최현태 기자 htcho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