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재테크 특집] 보험 넘어 인생의 리스크까지 관리해드려요

입력 : 2018-09-18 21:17:55 수정 : 2018-09-18 21:17:5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삼성화재
삼성화재 RC가 신체정보, 생활습관 등을 입력하면 주의해야 할 질병과 관련 보험정보를 알려주는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을 이용해 고객과 상담을 하고 있다.
삼성화재 제공
삼성화재는 고객에게 재무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금융전문가를 RC(리스크 컨설턴트·Risk Consultant)라고 부른다. 단순히 보험을 파는 것을 넘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인생의 위험으로부터 고객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RC들은 태블릿PC를 활용해 삼성화재가 개발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컨설팅을 해준다. 대표적인 것이 ‘가족력 컨설팅 시스템’이다. 신체정보, 생활습관, 직계가족의 질병 이력 등 건강정보를 입력하면 주의해야 할 질병을 알려준다. 고객 동의를 바탕으로 신용정보원에 집적된 보험가입 데이터를 끌어와 실손의료비, 진단비, 일당, 수술비, 후유장애, 장기요양자금, 진단비, 사망 7가지 항목으로 고객이 가입한 보험과 질병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보험정보도 제공한다.

자녀를 둔 고객에는 어린이의 신체 및 마음 건강상태를 진단해 조언하는 ‘마이키즈 컨설팅’을 제공한다. 자녀 및 부모의 생활습관, 가족력 등을 바탕으로 현재 발달 상태뿐 아니라 미래 예측 키, 성인 예상 비만도, 아동·청소년기 및 성년기의 질병 위험 예측 등을 알 수 있다. 정서, 공감, 자기주도성 등 자녀의 성향과 사회성도 진단해준다.

태블릿PC에 장착된 이 같은 프로그램과 ‘보험가입 바로확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첫 만남부터 계약 체결,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도 받는다. 삼성화재는 세금, 부동산 등 생애 설계 컨설팅, 금융상품 전문과정 등 1년간 교육을 진행한다. 사내 보험전문대학(SSU) 및 성균관대와 연계한 MBA 과정도 운영한다.

전문성과 신뢰를 바탕으로 삼성화재 RC는 워라벨(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평생 직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업무 스케줄을 스스로 짤 수 있어 시간 활용이 비교적 자유롭다. 노력한 만큼 소득으로 보상도 돌아온다. 활동기간이 길어질수록 소개받는 고객이 늘어나 영업기반이 탄탄해지고, 보유계약에 따른 인센티브·축하금 등을 통해 지속해서 소득을 얻을 수 있다. 정년 없이 자신이 원하는 시기까지 일하면 된다. 삼성화재는 경조비, 조의 물품, 명절선물은 물론 건강검진, 자녀 학자금, 육아지원비, 영업 판촉비 지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복리후생 프로그램으로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백소용·이진경·조병욱·김라윤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