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ame src="//www.googletagmanager.com/ns.html?id=GTM-KDPKKS" height="0" width="0" style="display:none;visibility:hidden">

"면목 없다" 행사답례품업체 먹튀 논란…소비자 피해 예방하려면? [이슈탐색]

글씨작게 글씨크게
입력 : 2018-09-08 10:00:00      수정 : 2018-09-08 09:58:59

한 온라인 유명 행사답례품 업체 운영자가 구매대금을 받고 잠적해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경북 포항북부경찰서는 지난 3일 인터넷 카페 형태로 답례품 판매업체를 운영해온 H사와 관련한 피해신고가 들어와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H사는 2011년부터 온라인에서 수건이나 세정제 등 각종 답례품을 판매하는 업체로 이름을 알렸으나, 지난달 29일 '면목이 없다'라는 공지글을 올린 뒤 돌연 카페 이름을 바꾸는 등 운영을 사실상 중단했습니다.

H사 운영자는 공지글에서 "개인적 이유로 대금 결제에 문제가 생겨 주변에 돈을 빌리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마이너스 마진을 보며 물건을 파는 악순환이 반복됐다"며 "기간이 길어지고 금액이 커지면서 감당하기 힘든 선까지 와서 더 큰 피해를 줄이기 위해 이런 선택을 했고 순차적으로 돈을 갚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운영자가 잠적하자 이 카페에서 돈을 내고서 물품을 받지 못한 피해자들은 사기를 당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습니다.

강모씨는 "아기 돌잔치 답례품으로 33만원을 주고 핸드워시 120개를 주문했는데 돈을 받고서는 아무것도 보내주지 않았다"며 "9월 1일에 아기 돌잔치를 했는데 돈이나 물품을 받지 못해 다른 곳에서 부랴부랴 마련해야 해서 손해를 봤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들은 인터넷에서 피해자 모임 카페를 만드는 등 대응에 들어갔습니다. 현재까지 피해자 모임에서 파악된 피해자는 300명이 넘고, 피해액은 수천만원에 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최근 내수경기 부진과, 출생아 감소, 돌잔치 문화의 변화 등으로 돌답례품 업계는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고 있습니다. 더욱이 영세한 답례품 업체들이 난립해 출혈경쟁을 하다 보니 사업주의 재정난으로 인한 이러한 사건이 추가로 발생될 우려도 적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온라인 쇼핑의 특성상 판매자와 소비자가 얼굴을 대면하고 거래하지 않습니다. 최근 사건과 같이 돌답례품 사기사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철저한 주의를 기울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소비자들은 안전한 쇼핑을 할 수 있는 구매처인지부터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한 답례품 전문 쇼핑몰과 함께 안전한 답례품 쇼핑 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너무 싼 가격 의심해야 = 답례품 특성상 구매에 소요되는 금액은 보통 30만~50만원 선으로 적지 않다 보니 구매자는 상품을 고를 때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답례품 쇼핑몰을 찾아 헤매게 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소비자가에 비해 가격이 과하게 저렴하거나, 할인 폭이 너무 크다면 일단 경계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가 된 해당 업체도 큰 폭의 할인가를 제공하며 더욱 큰 피해를 낳았다고 하니 다른 업체와 비교해 너무 싸다면 의심해 봐야합니다.

◆답례품 쇼핑몰 신뢰성 = 싸면서도 질 좋은 물건을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차질 없이 내가 구매한 물건을 안전하게 배송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을 거치지 않은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에서 공동구매 등 답례품 구매는 더욱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카페나 블로그, SNS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카드결제 가능 여부 = 최근에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도 카드결제가 가능하지만, 현금보다는 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문제가 생겼을 경우 더 안전합니다. 카드결제 자체를 거부하는 쇼핑몰이라면 세심한 주의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쇼핑몰 정확한 정보 확인 = 인터넷 쇼핑몰은 쇼핑몰 내에 쇼핑몰 사업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도록 법규화 되어 있습니다. 사이트 하단에 표기된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허가번호, 대표자 성명, 주소지 등을 확인해 사업자등록 절차를 걸친 쇼핑몰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 구매는 판매처에 대한 정보가 부정확한 경우 판매자가 전화연락을 받지 않으면 접촉할 아무런 방법도 없다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구매 상품 사후처리 = 일부 쇼핑몰의 경우 구매 이전에는 친절한 상담을 진행하다가도 일단 판매하고 난 이후에는 문제 있는 상품에 대하여 제대로 된 사후처리를 하지 않아 소비자를 난감하게 만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결제 이전 하자상품의 기준, 하자 접수 방법, 하자 처리 절차 등을 쇼핑몰에서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 사전 검색은 필수 = 인터넷에는 많은 답례품 쇼핑몰이 존재합니다. 답례품은 상품도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검색을 하다보면 물품도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물건을 구매한 일반 소비자가 남긴 상품평을 통해 가감없는 평가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현주 기자 hjk@segye.com 

Copyrights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링크 AD
투데이 링크 A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이슈 AD
    이시각 관심 정보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