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일산 '한류월드' 일대 숙박난 해결되나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8-08-22 03:00:00 수정 : 2018-08-21 14:50:41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한류월드 내 총 11개 동, 726실 매머드급 호텔타운 및 CJ문화콘텐츠 단지에도 호텔 조성 숙박시설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던 경기 고양시 일산 ‘한류월드’ 일대에 최근 대규모 호텔 조성 소식이 들려 활기를 띠고 있다.

한류문화를 선도하는 국내 최대 한류문화단지, 일산 한류월드는 몰려드는 관광객에 비해 이들을 수용할 호텔시설이 부족했다.

일산 한류월드는 일산 장항동과 대화동 일원에 99만4,756㎡ 규모로 개발되는 한류문화 복합단지로, CJ문화콘텐츠단지, 방송영상문화 콘텐츠밸리, 호텔, 주거, 업무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개발이 완료되면 연 600만여 명의 국내외 관광객이 찾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최근에는 인근 킨텍스 제3전시장 및 CJ문화콘텐츠단지 등 핵심사업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데, 지난 1월부터 진행 중인 킨텍스 제3전시장 조성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중간결과가 이르면 이달 중 발표될 예정이다.

또 CJ그룹이 한류월드 내에 조성하고 있는 CJ문화콘텐츠단지는 최근 사업 규모를 1조 4,000억 원에서 약 1조 7,000억 원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알려져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현재 한류월드 일대에는 377실 규모의 ‘MVL호텔’ 외에 마땅한 숙박시설이 없어, 이곳에 몰려드는 관광객들을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

어림잡아 하루에 1만6,000명이 넘는 인구가 몰려드는 셈인데, 현재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서울이나 인근 도시로 흩어져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다. 게다가 호텔이나 업무시설이 들어서야할 지원시설 터 14곳 중 대부분에는 아파트나 유통시설이 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649-2일원(고양관광문화단지 A7-2블록), 16,500㎡ 부지에는 숙박시설(관광호텔) 11개 동과 업무시설(오피스텔), 판매시설 등으로 구성된 ‘어라운드원 그라운드원(Around One Ground One)이 조성될 예정이며, 킨텍스 E2-2블록에는 우리하우징(주)이 서비스드 레지던스를 공급하고, CJ그룹도 CJ문화콘텐츠단지 내에 호텔을 건립할 계획이라 그동안 부족했던 숙박시설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행전문기업 KRT의 자회사인 KRT D&C가 시행하는 ‘어라운드원 그라운드원’은 지상 연면적 39,819.81㎡, 지하 24,787.87㎡ 총 64,607.68㎡ 규모로 조성된다. 이중 호텔타운은 ‘그라운드원(Ground One)’으로 불리게 되며, 국내 최초로 11개 동으로 구성된 대규모 호텔타운(총 726실)이다.

최근 ‘그라운드원’ 호텔타운은 세계적인 호텔체인 ‘아코르 그룹’과 제휴해 운영하기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호텔 브랜드는 ‘머큐어 앰배서더 킨텍스(Mercure Ambassador Kintex)’로 불리게 될 예정이고, 객실 726실과 ADD(All Day Dining) 레스토랑, 바, 피트니스 센터, 미팅룸, 사우나 및 스파 등이 들어설 계획이다.

‘그라운드원’ 호텔타운은 일산신도시에 조성 중인 차세대 복합관광단지, 한류월드 내에 들어설 예정이라 미래가치가 매우 뛰어나며, CJ그룹이 조성 중인 CJ문화콘텐츠단지의 가장 큰 수혜단지로 꼽힌다.

관광객들이 호텔을 찾아 서울 등의 주변 도시로 이동할 필요 없이 킨텍스, CJ문화콘텐츠단지 등 한류월드의 콘텐츠를 바로 옆에서 머물며 편리하게 즐길 수 있어, 관광객 수요가 풍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편리한 접근성과 남다른 미래가치도 강점이다. 관광객들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인천공항(50km)과 김포공항(17km)이 가까이 있는데다, 도보 거리에 지하철 3호선 주엽역이 위치해 있고, 자유로·킨텍스IC·제2자유로·한류월드IC 등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했다. 게다가 오는 2023년 GTX-A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역 13분, 삼성역 17분대 등 서울 도심과 강남 주요지역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사업지 인근에는 CJ문화콘텐츠단지 외에도 일산의 명소 호수공원과 킨텍스, 원마운트, 롯데 빅스타, 현대백화점, 이마트타운, 한화 아쿠아플라넷, 가로수길 등 풍부한 관광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또한, 방송영상밸리, 일산테크노밸리, 청년스마트타운 등 문화·방송·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가 추진하는 다양한 개발사업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어 호텔이 들어서기에 최적의 입지로 꼽힌다.

그라운드원 호텔타운의 홍보관은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30(삼성동 90-8) 스타빌딩 1층에 위치해 있으며, 동별로 개별매각을 진행할 예정이다.

킨텍스 E2-2블록에 공급되는 ‘한국국제전시장 E2-2블록 K-TREE’ 서비스드 레지던스는 8월 견본주택을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지하 4층~지상 16층 규모에 전용면적 21~44㎡ 레지던스 422실을 비롯해 업무시설과 판매시설 등이 지어진다.

전세대 테라스 및 시간에 따라 변하는 햇빛의 각도를 고려해 독특한 외관을 표현한 설계가 특징이며, 실내에는TV, 냉장고, 에어컨, 취사시설, 침대 쇼파 등 가전가구와 집기가 풀옵션으로 제공된다.

이밖에 CJ그룹은 CJ문화콘텐츠단지 내에 3,000억~4,000억원을 투자해 5성급 호텔을 설립하는 안을 검토 중이다. 2만3,000여㎡의 부지에 310실 규모로 조성될 전망이다.

나기천 기자 na@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