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rame src="//www.googletagmanager.com/ns.html?id=GTM-KDPKKS" height="0" width="0" style="display:none;visibility:hidden">

靑 자영업비서관 신설…문재인 2기 청와대 '3실· 12개 수석· 49개 비서관'

글씨작게 글씨크게
입력 : 2018-07-26 15:02:26      수정 : 2018-07-26 15:02:25

청와대는 26일 자영업비서관을 신설하는 내용의 청와대 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날 김의겸 대변인은 "대통령 비서실은 국정과제를 더욱 원활히 추진하기 위해 조직 진단을 했고 이에 따른 문재인정부 2기 개편안을 마련했다"며 "대통령 취임 1년 2개월을 맞아 비서실·정책실·국가안보실 등 3실장과 그 산하 12개 수석 및 49개 비서관으로 부분 재편됐다"고 소개했다.

김 대변인은 "지난 23일 대통령 주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말씀하신 자영업비서관을 신설해 중소상공인 경쟁력 제고 등 자영업 정책 총괄 조정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명했다.

김 대변인은 "한 개의 비서관실이 두 개로 갈라지는 곳이 총 세 곳이 있다. 3개의 비서관실이 6개로, 반대로 6개의 비서관실이 3개로 통합된다"며 "자영업비서관이 한 명 늘어나는 것을 제외하면 전체 비서관 숫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기존의 교육문화비서관은 교육비서관과 문화비서관으로 분리된다. 홍보기획비서관은 기존의 홍보기획비서관에 더해 국정홍보비서관을 새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분리키로 했다.

연설비서관도 기존의 연설비서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설기획비서관을 신설하는 방식으로 분리한다. 연설비서관은 주요 국정메시지 통합관리한다.

반면 정무기획비서관과 정무비서관은 하나로 통합해 정무비서관만 남기기로 했다.자치분권비서관과 균형발전비서관 역시 자치발전비서관으로 통합했다.

또 사이버안보비서관과 정보융합비서관 역시 하나로 합쳐 사이버정보비서관으로 두기로 했다.

일부 비서관실은 명칭을 변경했다.

 국정상황실은 국정기획상황실로, 뉴미디어비서관실은 쌍방의 소통을 강화하자는 취지에서 디지털소통센터로 바뀐다.

시민사회비서관은 촛불집회에서 드러난 국민의 바람을 더 적극적으로 수용하자는 취지에서 사회참여비서관으로, 사회혁신비서관은 사회조정비서관으로, 제도개선비서관은 제도개혁비서관으로 이름을 각각 바꿨다.

정책기획비서관은 정책조정비서관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중소기업비서관은 중소벤처비서관으로 명칭을 바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는 의미를 부각했다.

이 밖에도 외교정책비서관 산하에 재외동포 정책을 전담하는 재외동포 담당관을 신설, 재외동포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로 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Copyrights ⓒ 세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실시간 링크 AD
투데이 링크 AD
많이 본 뉴스
    실시간 이슈 AD
    이시각 관심 정보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