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먹방퀸' 화사 사로잡은 박대, 어떤 생선이고 어떻게 조리하나

입력 : 2018-07-26 13:57:35 수정 : 2018-07-26 13:57:35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전국에 곱창 품절 사태를 일으켰던 마마무 화사가 이번엔 '박대구이 먹방'을 선보이며 전국에 박대 대란을 예고했다. 시청자들은 방송 이후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창에 박대를 검색하면서 궁금증을 표출했다. 

박대는 황해와 서부 남해에서 많이 잡히는 첨서대과 생선이다. 다 자라면 몸 길이가 40~60cm에 이르는 박대는 참서대과 생선 중 가장 크기가 크다.

생선 이름이라는 것조차 다소 생소해하는 이들이 많지만, 전북 군산 특산 어류로 이지역에서는 유명하다. 가까운 바다에서 잡히기 때문에 예부터 이 지역 사람들은 박대를 많이 잡아 먹었지만 현재는 구하기 어려운 귀한 생선 대접을 받고 있다. 군산 사람들에게는 친숙한 박대는 군산의 수산업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생선이다.

박대를 고를 땐 살이 탄력있고 움직임이 활발한 것을 고르면 된다. 말린 박대를 구입할 때는 겉이 깨끗하고 만질 때 꾸덕한 느낌이 나는 것이 좋은 생선이다.

박대는 회나 구이, 탕, 조림 등으로 섭취하고 생강과 함께 먹으면 살균효과가 나타나 좋다. 비린내가 심하지 않아 말려서 먹기도 한다. 생물을 손질할 때는 내장을 분리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조리에 사용한다. 한꺼번에 구입했다면 밀봉하여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고, 보관 기간이 10일을 넘지 않아야 신선하다.

한편 화사는 지난 25일 방영된 JTBC '한끼줍쇼'에서 밥동무로 출격해 동대문구 장안동에서 한 끼에 도전에 성공했다. 화사는 삼겹살, 불고기까지 차려진 밥상을 보며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박대구이에 푹 빠진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했다.

이보다 앞서 MBC '나 혼자 산다'에 출연해 혼자 곱창집을 찾아 맛있게 먹는 모습으로 곱창 열풍을 일으켰던 화사의 박대구이 먹방은 단숨에 박대를 화제의 검색어로 등극시켰다.

소셜팀 social@segye.com
사진=방송화면 캡처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